[언어치료학] 청각장애에 대해서
1. 청각장애란 무엇인가?
청각기관의 손상으로 인해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상태를 청각장애라고 한다. 이러한 청각장애는 작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도 난청에서부터 큰 소리도 듣지 못하는 고도난청까지 청각기능의 손상의 정도에 따라 장애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보청기를 사용하면 효과를 보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은 보청기를 사용해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 또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하더라도 무슨 소린지 분별이 안되는 사람이 있다. 거의 들을 수 없는 사람 중에서도 말을 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느 정도 들을 수 있는데도 말을 못하는 사람이 있다. 이와 같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청각장애의 원인, 시기, 청각상태 등이 개인에 따라 매우 다른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청각장애의 분류 체계나 정의는 전문영역에 따라 다르며, 청력손실의 원인, 청력손실 연령, 청력손실 유형, 청각장애인의 교육 및 복지 등 고려되는 변인에 따라 다르다. 장애인 복지법에는 다음과 같이 등급을 구분하여 분류하고 있다.
언어치료에 대한 이해Ⅰ. 언어장애의 역사1. 거부1) 원시 사회- 물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없는 구성원은 거부를 당함- 신체적인 결함이나 약자는 죽음을 당함2) 고대 사회 (장애를 죄에 대한 신의 처벌로 여김)- 인도 : 신체장애자를 강에 버림- 스파르타인 : 절벽에 버림- 아즈텍인 : 산제물로 받침- 초기 로마 : 쌍둥이를 비정상적인 것으로 취급 → 둘 다 죽이거나 버림3) 중세 사회- 장애인은 정신이 온전치 못한 사람으로 생각하여 감금함2. 웃음
Ⅰ. 서 론청각은 의사소통의 가장 핵심적인 수단이며 다른 감각으로는 대상할 수 없는 청각만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청각장애로 말을 잘 못 듣게 되면 말을 하는 기관에 아무 이상이 없는 사람도 말을 잘 못하게 된다. 가장 심각한 경우는 말을 배우기 전부터 청력손실이 있는 아동들이다. 이들은 청력손실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어렵게 된다. 청각장애로 진단을 받고 보청기를 했다고 해도 교육을 받지 않으
개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그룹의 성향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미술치료학개론/ Judith A. Rubin 지음. 김진숙 역/ 학지사점토를 통한 미술 치료/ 데이비스 핸리 지음. 김선현 옮김/ 이론과 실천(그림으로 행복을 여는 시간) 마음을 읽는 미술치료 / 김선현지음/ 넥서스BOOKS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2.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3. 성인 미술치료4. 노인 미술치료 5. 장애인을 위한 치료6. 점토를 통한 미술 치료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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