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 몬테소리의 생애, 저서와 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개요

Ⅱ. 몬테소리의 생애와 저서

Ⅲ. 몬테소리의 교육

Ⅳ.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1. 생명의 원리
1) 종교적인 측면에서 본 생명
2) 과학적 측면에서 본 생명
3) 인간의 특수성
4) 인간의 경향성
2. 운동의 원리
1) 몬테소리가 말하는 운동의 의미
2) 운동발달과 정신발달과의 관계
3) 운동의 발달은 정신의 발달에 종속되어 있다.
3. 환경의 원리
4. 자유의 원리
1) 자유의 의미
2) 인적인 자유의 관점

Ⅴ.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1. 몬테소리 아동관
2. 몬테소리 교육관
1) 작업 이론
2) 정상화 이론
3) 몬테소리 교육과정관
4) 몬테소리 교구 환경관
5) 몬테소리 수업관

Ⅵ. 몬테소리 교육의 방법

Ⅶ.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Ⅷ.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의 Ancona 근처에서 태어나서 1952년 네델란드의 Nordwijk에 묻혔다. 그녀는 어린시절을 대부분 로마에서 보냈고 학창시절에는 특히 수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녀는 엔지니어가 되려고 했으나 그 당시 그러한 직업은 여성들에게 허용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의사가 되기로 결심을 한다. 그래서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에서는 의과대학 입학허가를 받은 최초의 여성이 된다. 사실, 그 당시에는 여성으로 의과대에 입학한다는 것도 불가능했으나 그녀의 재능을 아깝게 생각한 이름있는 주위사람들의 추천으로 가능했다. 1896년 박사학위 후에 2년동안 보조의사로 로마 대학병원소속의 정신병원에서 근무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사론 - 이명희(1988), 효성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 이영숙(2001), 창지사
몬테소리 교육법 - 마리 몬테소리(1999), 교문사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신화식(1996), 양서원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교육 - 오금희(1993), 도서출판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2 - 임승렬 외(2001), 양서원
몬테소리교육 - 박경희․이성숙공저(2004), 정민사
몬테소리교육 - 최국남․바순이(1993), 교문사
아동교육사 - 홍정숙․곽노의 공저(1995), 서울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영유아보육론 - 김창복․김오남․모지환(2004), 형설출판사
유아교육학개론 - 신옥순, 학지사
유아교육사 - 김옥련(1990), 정민사.
한국 유치원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현재 상황과 미래 방향 - 신화식(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몬테소리
  • 몬테소리의 관심은 점차 정상아에게로 옮겨져서 1901년 정박아학교를 사임하고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였다. Montessori는 정박아 문제를 취급하면서 얻은 이론과 방법이 정상아에게도 틀림없이 적용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이때 이미 그녀는 로마대학의 강사 자격을 갖고 있었지만 교육학 연구에 뜻을 두고 로마대학의 철학과에 다시 입학하였다. 철학, 실험심리학 등과 더불어 이제까지 교육의 주류였던 투소, 페스탈로찌, 프뢰벨의 흐름과는 달리 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방법으로 사용되었다.‘호랑이 온다’는 아이의 울음이나 투정을 그치게 하기 위하여 호랑이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영아나 유아에게 전국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자장자장’은 아기를 잠재우기 위하여 어머니의 무릎이나 잠자리에 누인 뒤 편안하고 평화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역할을 한다.2) 유아기의 교육 유아기는 만 1세에서 6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유아기에도 영아기의 지도방법이 그대로 적용되었으나 연령에 따른 특징적인 교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교육과정 과 교육내용1) 교육과정2)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내용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1. 백지상태2. 로크의 딜레마(경험의 보증)1) 단순관념2) 복합관념Ⅵ.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1. 루소의 생애2. 루소의 사상Ⅶ.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1. 생애와 저서2. 교육사상3. 교육의 목적4. 교육의 기본이념5. 교육방법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방법의 원리3) 직관의 원리4) 조화적 발달의 원리5) 생활공동체의 원리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

  • 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이념 몬테소리 교육 목적 몬테소리 교육 _¡ 몬테소리 교육 아동관 몬테소리 교육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 주요개념(1)
  •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의 여의사 마리아 몬테소리가 정신지체 유아를 위한 교육 방법과 관련 교구들을 개발하여 점차 빈민지역의 일반 영유아에게 적용한 교육방법이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어린이들을 북돋워주며, 어린이 개개인의 생활 리듬에 맞는 개성교육을 실시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는 어린이를 지도하는 역할이 아니라, 단지 좋은 관찰자이자 어린이에게 자주성을 갖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