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구체제말기의 신분질서와 농민의 상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구체제 말기의 프랑스는 본질적으로 여전히 농업국이었다. 1789년 프랑스 전체인구의 5분의 4는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농업생산이 경제활동을 지배하고 있었다. 프랑스 혁명은 사회구조의 모순이나 경제위기, 18세기의 전반적인 경제번영과 사회경제적 변화 부르주아의 번영과 대중의 극심한 빈곤, 경제위기와 농민위기, 토지문제, 실업문제, 물가앙등, 계급간의 대립 등의 문제로 기인하였다.
프랑스 혁명에 있어서 농민은 커다란 중요성을 지닌다. 만약 농민 대중이 혁명에 수동적이었다면 진정한 봉건적 요소를 폐지할 수 없었으며 부르주아는 득세하지 못했을 것이다. 농민들이 혁명에 개입하면서 부르주아적 혁명의 선을 넘어 비록 점진적이기는 하나 근대적인 혁명이 가능하였던 것이다. 혁명직전에 있어 소토지 소유자 농민을 중심으로 한 광범위한 농민층은 격화하는 농업위기와 봉건적 반동으로 말미암아 계급적 단결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단행본>
알베르 소보울, 최갑수 역, 『프랑스 대혁명사』, 두레, 1984.
노병식, 『프랑스혁명에서 빠리 꼼뮨까지』, 까치, 1981.
홍사중, 『근대시민사회사상사』, 한길사, 1981.
피터 게이 외 공저, 박무성 역, 『서양근세사』, 법문사, 1983.
김종철 역, 『프랑스혁명사』, 창작과 비평사, 1983.
막스 엥겔스, 『프랑스혁명 연구』, 태백, 1988.
김성근, 『서양사개론』, 정음사, 1978.
미쉴보벨, 민석홍 외 지음, 『프랑스혁명과 한국』, 일월서각, 1985.
미쉴보벨,『왕정의 몰락과 프랑스혁명』, 일월서각, 1987.
민석홍, 『프랑스혁명사론』, 까치, 1990.
민석홍, 『서양근대사 연구』, 일조각, 1975.
장 카르팡티에 외 공저, 주명철 옮김,『프랑스인의 역사』, 소나무, 1985.
이동윤, 『프랑스인의 지혜』, 정음사,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