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왈 예수가라사대... 우리가 옛 성인들의 명언을 배워나갈 때 어디선가 들어본 말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 단어에 대해서 익숙하지만, 인문학에 대한 부족으로 성인들의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나또한 마찬가지였다. 동양의 지혜를 수강하면서도 어렴풋이 이해할 듯 하면서도 이해하지 못하는 이 느낌. 철학 수업을 들어본 누구나 한번쯤 느껴보았을 것이다. 근대적 사고방식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에게는 이러한 현상이 당연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교수님께서 이번에 내주신 과제 ‘공자와 노자 그들은 물에서 무엇을 보았는가’를 읽고 서평을 써내려가면서 내가 왜 이런 느낌을 받고 있었으며, 이 성인들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 내가 어떠한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
물의 대화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甲이나 乙 가운데 한 인물을 옹호하는 입장에서 현대에서 외래 문물을 수용하는 일에 대하여 논술하는 글을 작성하되, 적절한 제목을 달고 1,500 자 내외로 완성된 한 편의 글이 되도록 하시오.甲: 그대가 담헌이나 연암과 함께 북학을 주장한다고 들었다. 북학이 도대체 무엇이냐? 乙: 일찍이 맹자는, 나는 중화(中華)의 문화 덕에 오랑캐가 변화했다는 말은 들었지만 중화가 오랑캐 덕에 변화했다는 이야기는
무엇인지 분명히 드러나게 해야 하며 그러기위해서는 여러 가지 글쓰기 방법 등이 동원 될 것이다. 또한 짜임새가 탄탄하고 명확해야 하고 세부적으로는 맞춤법이나 문장 구조등도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한마디로 채점자가 당신의 논술을 읽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전혀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한다. 1. 제시문의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의 주장
읽고 다양한 참고체계를 바탕으로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성장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다. 상처가 없다면 그것은 아직 아무것도 그리지 않은 캔버스, 용기가 없어 망설이다가 끝낸 인생에 불과하다. 태어난 이상, 성장할 수밖에 없고, 성장 과정에서 상처는 불가피하다. 제대로 된 성장은 보다 넓은 시야와 거리를 선물하기에, 우리는 상처를 입어도 그 상처를 응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읽고 난 후 부하 직원들과 협업을 할 때 동등한 관계라는 전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태도가 좋아지니 그들과의 관계도 크게 나아졌다. 그렇게 되니 조직내 분위기도 전보다 훨씬 밝아짐을 느끼게 되었고,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바라보는 눈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결국 다른 사람들을 위한 배려가 사실은 나를 위한 배려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그러나, 프로의 세계에서 태도는 가장 강력한 메시지라고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결정을 앞
물관에 다녀왔습니다. 4박 5일 기간 동안 62만점의 전시품을 다 보고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중국의 5000년 역사를 느낄 수는 있었습니다. 그림이나 청동기를 비롯한 백자며 청자 유색자기들이 우리나라의 여느 자기들과 똑같아 보이나 무엇인가 다른 것을 느끼며 그들 민족 특유의 무엇인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무엇’을 단지 어렴풋이 느끼는 정도가 아니라 학문적으로 체계화하고 객관적으로 드러내 보이고 싶습니다.(2) 인생관저는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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