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공학 - 항공역학[공기역학] 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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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론적으로 타원형 날개가 Cl은 가장 크고, induced velocity와 Cd가 낮으며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분포를 나타내므로 가장 이상적인 설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항공기를 제작할 경우 완벽한 타원형의 날개를 제작하기는 어려우며 비용도 많이 든다. 그러므로 비슷한 평균값을 가지는 taper 형태의 날개를 제작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된다. 실제로 현재 제작되는 많은 항공기들의 날개가 이러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aspect ratio가 커질수록 lift는 증가하고 drag가 감소하여 날개의 효율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AR이 증가할수록 본체와 날개를 이어주는 부분에 가해지는 moment와 stress가 증가될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항공기의 재료를 보강해야하고 이는 기체의 중량이 증가를 야기할 수 있다. 또한 AR이 증가하면 효율성과는 반대로 조종성은 떨어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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