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령화 추세와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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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령화 추세와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령화를 수반하는 사회경제적 변화
2. 사회경제적변화의 관점에서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목차
우리나라 고령화 추세와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령화를 수반하는 사회경제적 변화
2. 사회경제적변화의 관점에서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고령화 추세와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령화를 수반하는 사회경제적 변화
20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인구 고령화 추세는 완만한 경향을 띠고 있었으나, 최근에 이르러 세계 인구는 유래 없이 급증하고 있으며, 동시에 고령자 층의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고령화 사회’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현대 사회의 변동적 특징을 나타내는 의미로 활용되고 있다...<중략>..
2. 사회경제적변화의 관점에서 노인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노인 복지법에서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노인의 심신건강의 유지와 여가선용을 위하여 교양강좌·오락·기타 노인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노인복지법 제 10조 1항).”고 규정하여 노인을 위한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사회경제적변화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산업구조의 변화
한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가 시작되면서 노후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산업구조의 변화는 인구의 수평적 이동을 가져와 결과적으로 인구의 도시집중을 가져왔다....<중략>....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사회에 적응을 위한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수명의 연장은 일생동안 새로운 사회의 변화를 많이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은 필요하다. 즉 인간의 평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한 개인의 일생에 있어서도 노인으로서 살아가야 할 절대적, 상대적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렇게 연장된 노인 기를 보다 창조적이고 효율적으로 가꾸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영화(2007), 『노인교육의 실제』, 학지사.
장인협 ・최성재(1993),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류종훈외 (2002),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김도수(2001), 평생교육강의 1 「평생교육」,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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