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와 정치참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소셜미디어를 정치 참여 활동
2. 소셜미디어에 관련된 이론
3. 소셜미디어와 정치의 명암


Ⅲ. 사례연구
1. 일반인과 유명인의 SNS를 이용한 정치 참여
2. SNS을 통한 선거 전략


Ⅳ.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 문제점과 해결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제기
현 사회에서 소셜 미디어는 소통 수단으로써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의 라디오 – TV 와 같은 일방적인 소통 수단이 아닌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활동적인 소통을 장려하는 매개가 되며 이는 초반의 개인과 개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집단과 집단, 그리고 현재 우리가 이야기 하려는 정치 참여 수단으로의 역할까지 도달하게 되었다. 따라서 서론에서는 국내에서의 소셜미디어의 시초와, 정치참여의 수단으로서 활용된 대표적 사례를 토대로 소셜미디어의 정치 참여로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소셜 미디어의 시작
소셜 미디어의 시작은 90년대 중반의 pc통신 기반 모임으로 대표되는 하이텔-천리안 등으로 볼 수 있다. 이후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이 확산되고, Daum을 중심으로 이메일과 카페, 2000년대 초반의 1인 미디어인 블로그로 다양한 소비자 중심 미디어가 발전했다. 이 뒤를 이어 세계에서 가장 이르게 국내 벤처업계에서 미니홈피가 등장하게 된다. 기존 방식과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친구 맺기가 생긴 것이다. 미니홈피는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며 대기업 통신사 계열에 매각된다. 이 과정을 거쳐 확장한 것이 ‘싸이월드’ 다. 하지만 현재 활성화 되어있는 소셜 네트워크의 단초인 ‘싸이월드’는 싸이월드의 화폐인 ‘도토리’ 팔기만 몰두하다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그 힘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2000년 초 미국의 ‘마이스페이스’ 가 가상공간에서 인맥을 형성하는 네트워크 사이트로 성공했다. 그 이후 뒤를 이은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소셜 미디어는 현재 절정을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조화순(2012) - 소셜네트워크와 정치변동 한울 아카데미.
윤성이(2012) - 소셜네트워크(SNS)정치와 2040세대
유재천(2007) - 참여의 변화
한국언론학회(2012) - 정치적 소통과 SNS
차배근(1995)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김재영 김창희 손병선 신기현(2005) - 정치학의 이해
유창선(2012) - 정치의 재발견

<해외문헌>
에릭퀄먼(2009) - 소셜노믹스 에이콘출판


<언론보도 및 인터넷 홈페이지>
데일리안 (2012.10.01). SNS 성적표 문재인 선두 안철수 허당 박근혜는...
스포츠서울(2012.11.08) 대통령을 만드는 사람들 SNS 전문가
경기일보(2012.11.28) 박근혜-문재인 후보는 이메일 대결, 지지자는 SNS 전쟁
아이뉴스24(2012.12.01) 박-문 SNS 활용 누가 잘하나
올레 매거진(2012.11.19) 말.말.말. 잔치가 아닌 소셜미디어 전략 응용편
위키트리(2012.10.27) 미 대선 SNS 판세 오바마 일방 독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론] sns이용과 매체신뢰도
  •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을 알아본다.소셜 미디어와 기존 매체의 신뢰도 관계를 알아본다.proposal선행연구박정의. 2001. “다매체 시대의 매체별 신뢰도 분석: 온라인과 전통 매체의 변별 요소-뉴스의 사회성.” 『한국방송학보』15, 3:129-154.허윤, 이상우. (2012). “다매체 환경에서의 미디어 간 경쟁과 대체: 기존 방송미디어와 소셜미디어에 대한 적소분석.” 『한국언론학보』56, 4:29-54.최삼경. 2012.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신뢰도와 정치태도․참여

  • [매스컴] 1인 미디어의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 목 차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제기제 2 절 연구목적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트위터1. 단방향(One-way) 온라인 관계 맺기2. 단방향 온라인 관계와 메시지의 전달 3. 트위터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API 4. 트윗의 재전송 기능, 리트윗 제 2 절 정치참여 ․ 정치효능감1. 정치참여 2. 정치효능감 제 3 절. 미디어 신뢰도1. 미디어 신뢰도의 이론적 논의들2. 미디어 신뢰도의 변화제 4 절. 미디어와 정치참여1. 전통적 미디어와 정치참여2. 소셜

  • [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와 정치참여(소셜미디어 대안을 중심으로)
  • 미디어와 정치참여: 대안으로서의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미디어의 정의2. 사실(혹은 현실)을 전달하는 창(窓)으로서 미디어의 효과와 이론 - 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미디어틀짓기이론(Media framing) 3. 정치참여의 정의와 분류4. 정치참여의 현황 - 일반적인 이유에서의 참여감소- 주류미디어가 유발하는 참여감소5. 대안으로서의 소셜 미디어의 종류와 속성Ⅲ. 사례연구 1. 공식적 정치참여- 6.2 지방선거(※ 1조와

  •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잠재력미국의 2008년 대통령 선거-오바마가 승리할 수 있었던 영향1문제제기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정치적으로 많은 관심정치인들의 SNS 채택이나, SNS를 활용한 캠페인 전략에 중점을 둔 연구SNS 사용과 정치참여와의 관계에 중점을 둔 연구들은 소수의 연구만이 존재SNS의 이용과 정치참여와의 관계를 통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연구의 필요성2CONTENTS문헌연구2문헌연구의제설정이론Theory 1매스 미디어에서 강조한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사례를 제시한 후 분석하시오.
  • 정치 도구로 등장하였고 이는 새로운 사회의 흐름으로 자리매김하였다.2. 소셜미디어의 개념 및 정의소셜미디어란, 온라인상에서 서로 의견이나 생각을 교환 또는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상호작용성이 높은 플랫폼을 말하는 것으로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Breakenridge는 사람들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것을 소셜미디어라고 보았고, Mayfield(2008)는 소셜미디어가 사용자가 쉽게 참여하고 공유하며 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