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와 진단주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자세히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능주의와 진단주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자세히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단주의

2. 기능주의

3.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차이
1) 인간성의 이해의 차이
2) 사회사업의 목적의 차이
3) 과정개념의 이해의 차이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을 행하는 진단주의 학파와 랭크의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복지를 행하는 기능주의 학파 사이에 논쟁이 발생하였다. 진단주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기초로 문제의 진단과 치료의 과정으로서 사회사업가가 클라이언트에 지지적으로 원조하는 입장을 취하는데 대해 기능주의는 프로이드의 제자 Rank의 이론을 기초로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게 되는 자아의 힘을 자주적으로 가장 잘 기능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으로 양 입장은 서로 경쟁적으로 케이스워크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능주의와 진단주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자세히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상균(2010). 사회복지개론. 나남.
최옥채(1999). 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이영호(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조휘일.이윤로(1999).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나동석․서혜석(2008). 사회복지실천론. 학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기능주의의 기본 명제는 안정, 통합, 기능, 가치 합의로 요약된다. 2. 기능주의에 기초한 이론들1) 기술기능이론(1) 시대적 배경 프랑스의 농촌사회가 붕괴되고 도시산업 사회로 이행해 가는 과정(2) 사상 형성의 배경① 듀르껭의 고민 : 사회가 어떻게 해서 해체되지 않고 지속되는가?② 자체 해석 : 사회구성원의 상호의존성과 합의가 전제된 사회질서가 바탕이 되어야 함.3)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접근① 유기체적 사회관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진단 AAC 체계의 사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AAC 체계를 도입하기 위한 구체적인 검사들을 실시한다. 개별화된 AAC 체계를 고안하기 위하여 AAC 사용 예정자의 의사소통에 관련된 구체적인 능력을 진단할 때에는 인지능력 검사, 언어검사, 운동능력 검사, 읽기(철자법)능력 검사등 다양한 검사가 필요하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검사들을 하는 목적이 다른 아동과의 비교가 아니라 대상아동의 능력에 맞는 AAC체계를 제작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 [사회복지] 교환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측면에서 의사와 환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법
  •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시작돼, 지난 20여 년간 미국에서 진행된 의사-환자간 의사소통 연구는 대개 두 갈래로 나누어볼 수 있다.첫째, 의사와 의학교육자들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이다. 이들은 환자로 하여금 병력이나 걱정을 말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환자의 상태나 치료의 필요성을 알리는 기술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에 순응하게 하는 데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따라서 마이맨(Maiman)

  • 정신지체인의 고용
  • 비교적 정신지체장애인을 객관적으로 보려는 경향이 있다고 언급하며 정신지체장애인의 취업에 유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교사는 이를 위해 기능, 태도, 체력 등 3요소를 정신지체장애인이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이중 태도와 체력을 현장배치 이전 준비단계에서 보완하고 이후 사업체에서 이루어지는 현장훈련을 통해 해당 사업체에서 요구하는 기능 및 태도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계속해서 김 교사는

  • 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비교>비교 변인 공 통 점 차 이 점 perlman 모델Compton-Galaway모델이론적 기반 자아심리학, Dewey의 문제해결원칙, 역할이론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종합그 외 일반체계이론을 부가, 통합적 관점문 제 인성 내적인 문제가 아닌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 개인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문제개인 및 집단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생기는 문제클라이언트 자발적 클라이언트 자발적 클라이언트자발적 및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체계 사회사업 관계 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