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하나를 선정, 각 과정별로 분석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하나를 선정, 각 과정별로 분석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경영
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2) 평생교육경영의 배경
3) 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
4) 평생교육경영의 유형
2. 평생교육기관의 개념
1) 평생교육기관의 정의와 분류
2) 평생교육기관 가치체계의 구조와 성격
3) 평생교육기관 가치체계의 개발
3. 평생교육경영의 과업과 기본적 역할
1) 평생교육경영의 과업
2) 평생교육경영의 기본적 역할
4. 평생교육경영의 원리
1) 평생교육경영의 과정
2)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
(1) 기관의 철학과 임무의 개발과 공유
(2) 목적과 목표의 달성
(3) 기획
(4) 조직화 및 구조화
(5) 지도
(6) 인사배치
(7) 예산편성
(8) 마케팅과 홍보
(9) 평가
5.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른 평생교육기관 분석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소개
2)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른 분석
3) 향후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평생교육경영
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평생교육경영의 개념은 평생교육기관이 경영에 강조점을 두는 경우와 평생교육원리를 조직경영에 적용하는 경우 두 가지 차원에서 정리할 수 있다. 전자인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강조점을 두는 경우는 단위 평생교육기관이나 조직이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목적달성을 위해 기관의 인적, 물적, 재화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후자인 평생교육원리를 조직경영에 적용하는 경우에 중점을 두는 경우는 모든 조직의 경영에 있어 평생학습, 자아실현, 조직학습 등의 평생교육원리에 입각한 경영을 의미한다. 지금까지의 평생교육경영이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이라는 전자의 입장에 치우쳐 있다면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모든 조직들이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의 경영에 도입하는 후자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상기(2005) 평생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남정걸(2006) 평생교육경영학, 교육과학사
남정걸(2006)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김영주 역(2007) 평생교육경영, 지구문화사
오혁진(2005) 평생교육경영학, 학지사
송병순 외(2000)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권이종(2000) 평생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기영화(200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지사
김종서 외(2000)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한국평생교육기구,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이화문화, 1997
김기홍 외, 평생교육기관 운영 실태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http://www.knou.ac.k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http://cle.knou.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2.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항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항존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항존주의의 비판2. 본질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본질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본질주의의 비판3. 진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진보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진보주의의 비판4. 재건주의 1) 주요개념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진흥법(1998)은 유아교육으로 본다. 유아교육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그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다양한 교수방법으로 실시하는 학교교육”이라고 정의한다. 두 기관은 목적에 있어 강조점이 다르다. 그러므로 영유아프로그램의 쟁점이 되어왔다. 그러나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그 성격이 점차 변화하여 종래의 보호와 교육의 양분적 구별과 편견은 없어지고 있다. 데이(Day, 1983), 카탈도(Cataldo, 1983)등은 학습과 보호는 분리할 수 없는 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