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가 갈등해결, 규칙 정하기, 또는 학급의 사회적 과정에 참여하기를 거부할 때,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가 갈등해결, 규칙 정하기, 또는 학급의 사회적 과정에 참여하기를 거부할 때,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문제 행동의 의미

2. 유아 문제 행동의 원인

3. 유아가 갈등해결을 거부할 때의 교사 전략

4. 규칙 정하기를 거부할 때의 교사 전략

5. 학급의 사회적 과정에 참여하기를 거부할 때의 교사 전략

6. 유아 문제 행동에 대한 교사 전략에 대한 나의 의견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사회적인 행동을 배우는 시기이므로 항상 잠재적인 문제 상황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들이 보이는 문제 행동은 유아의 학습, 발달, 놀이에서의 성공의 여부와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나 유아의 문제 행동은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어 정의내리기 어려우며, 학자들도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문제 행동을 정의하고 있다. 박성분(2011)은 어떤 행동이 문제 행동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문화상대적인 관점에서 규정되며 한 문화권 내에서 다음과 같은 범주에 속하는 행동을 문제 행동으로 보았다. 첫째, 그 연령 수준에서 해야 하거나 할 수 있는 행동을 전혀 하지 못하거나 잘하지 못 할 경우이다. 둘째, 그 연령수준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경우이다. 셋째, 어느 연령층에서도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참고문헌
강문희, 강연집, 박혜련(1997). 아동문제 및 행동 수정. 서울: 양서원.
정진,성원경(1994).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서울:학지사.
김경숙(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주(1999). 학급크기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학습행동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인경(2003).유아의 주의분산 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행동.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정서적으로 유능하다는 것은 사회적 유능성, 사회적 유능성 발달
  • 있는 장난감을 사용해도 되냐고 물으면, 준홍이는 보통 “안돼.”라고 대답한다. 그래도 계속 달라고 하면, 준홍이는 또래들을 밀어버리거나 때린다.다희는 조용하고 거의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는 아이이다. 다희는 보통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으며, 한가지 활동을 하다가 다른 활동으로 옮겨 다닌다. 다른 사람이 말을 걸어오면 반응은 하지만, 자신이 주도해서 또래나 교사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일은 거의 없다. 다희는 친구라고 말할 수 있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5장 번역 - Chapter 5 - Orchestrating Play - Interaction with Children
  • 사용하여 매우 정확히 세었고 1:1 대응도 할 수 있었다. Emily는 세지 않고 손 가득 움켜쥐었고 Peter는 소리쳤다 “넌 속이는 거야” Pam은 그 상황을 돌아보았을 때 그녀가 만일 게임을 함께 하고 연속성안에서 대응을 하면서 수세기의 본보기를 보여준다면 어땠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다.Grace와 Dorothy의 학급은 3-4세로 구성되어 있는데 엄마와 아기를 주제로 한 그들의 project 교육과정의 부분으로 그들 지방 시골 공원에 있는 야외농장으로 견학을 갔다가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있는 줄 알았는데 사실은 ADHD를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도 많다는 의미이다. 중요한 것은 정신과적 동반질환 있는지, 동반질환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치료 접근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따라서 정확한 진단, 성공적 치료를 위해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적이다. ADHD와 함께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들은 다음과 같다.1) 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학습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여 사용하는데

  • [사회복지, 교육행정]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사용되고 있는 정의를 소개하면 Pate(1963)는 학교에 출석하여 ①다른 학생을 괴롭히거나, ②교사에게 이유 없이 반항하거나, ③학생들에게 기타의 방해를 할만큼 행동이 부적절한 경우에 정서장애로 보았다. 그리고 Kirk(1972)는 아동의 행동이 ①자신의 발달과 적응에 이롭지 못한 영향을 미치거나, ②다른 사람의 생활을 방해할 경우에서의 일탈행동으로 정의하였으며, Woody(1969)는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행동규범에 적응할 수 없거나 적응하지 않기 때

  • [졸업]유아의 사회가상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
  • 유아를 위한 학술적 연구나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3세 유아는 유치원을 통해 부모나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다. 특히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자신의 요구와 의도를 표현하는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