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에서 호르헤 노인은 절대 선과 절대 미만을 고집하다. 자기 파멸의 길을 밟았다. 눈으로 보는 것도 우리에게는 필요하다. 하지만 눈으로 보는 세계만 믿다가는 언젠가 우리도 호르헤 노인처럼 자기 파멸의 길을 밟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열려있는 마음과 비판적인 사고로 모든 예술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은 우리에게 다양한 시각을 주었지만 우리는 그걸 모르는 것 같다. 아직도 호르헤 노인 같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
철학이나 문학사를 통해 베르그송의 웃음 이라는 책 말고는 웃음을 본격적으로 해부한 책이 별로 없다. 그런데 장미의 이름은 서구의 기독교 문화에서 웃음은 그저 ‘악마의 유혹’을 의미했음을 증언해준다. “철학이나 정치 또는 시에서 예외적 인물(즉 천재)들은 눈에 띄게 우울하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이미 기독교 이전부터 이러한 전통이 내려오고 있음을 확인해 준다. 따라서 엄숙함과 진지함이 진리의 모습이지 웃음은 오히려 경박함,
장미의 이름>은 수수께끼를 풀어 나가는 과정을 담은 흥미로운 미스터리 소설이다. 수도사 몇 명이 잇따라 죽임을 당하는 사건이 수도원에서 일어난다. 사건의 수사를 맡은 윌리엄은 그들의 죽음이 모두 이 곳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는 어떤 금서와 관련되어 있음을 밝혀낸다. 에코에 따르면 미스터리 소설의 구조는 무수한 풀롯 가운데 가장 형이상학적이고 철학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다. 그는 미스터리 소설과 철학은 기실 누가 범인인가?하는 동일한
움베르트 에코의 장미의 이름은 기독교가 지배한 중세의 한 단면을 충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 모습은 마치 소설이 아닌 역사책의 기록처럼 세밀하고도 생생하기에, 재미있는 사극을 보는 것처럼 그것이 실재라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중세 기독교의 암울함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당시 종교가 가지고 있던 극단적 독선의 모습도 등장한다. 이것 때문에 장미의 이름은 서양 중세사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필독서로 되어있다. 기호
에코의 장미의 이름과의 비교 분석호돈의 주홍글씨가 청교도적 윤리의 경직성과 진정한 악이 무엇이었는가를 보여준 것과 같이, 이 소설에서도 호돈은 지극히 청교도적 윤리를 존중하는 Brown과 그의 아내 Faith를 등장시킨 이 우화로 청교도적 윤리의 경직성을 비판하고 있다. 이 소설을 보며 난 움베르트 에코의 소설 장미의 이름을 떠올렸다.비록 작가가 다르고 장르가 다르지만, 이 두 소설이 결국 지향하는 것은 경직된 종교에 대한 비판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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