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문화와교육 |
---|---|---|---|---|---|
공통 |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
유아교육과 문화와교육3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교육의 의미와 기능 및 문화이론
1) 문화교육의 정의
2) 문화교육의 의미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3) 교육과 관련된 문화이론
(1)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전달이론
(3) 번스타인의 문화전달이론
2.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
1) 교수매체를 통한 교육실시
3) 교사주도형 수업실시
4) 현장실습과 흥미위주의 교육실시
5) 지덕체를 겸비한 교육실시
3. 유아교육현장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느 곳이든 항상 문화가 존재한다. 아동과 어른 간에 더 나아가 각 나라간에도 그들 나름대로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상호작용의 결과물로서 문화를 형성한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서부터 아동의 경험세계는 넓어지는데 아동은 칭찬하기, 웃기, 놀이에 흥미 나타내기, 자기물건 나눠쓰기와 같은 행동을 통해 다른 아동을 인정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또한 놀리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교사에게 이르거나 무시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아동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아동은 다른 아동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을 반복하고, 또래가 싫어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은 억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런 가운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은 그들의 또래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또래(peers)라는 말은 일상생활을 기초로 유아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유아 집단을 의미한다. 유아는 이러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또래 문화로 지칭한다.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은 물리적ㆍ간혈적 접촉이 아닌 지속적이며, 유아 서로가 대등한 관계 속에서 공통관심사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유아의 성격이나 사회적 행동. 가치관. 태도 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김병선 외 2명,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2008.
김지은 외 공저, 유아관찰과 평가, 양서원, 2006
김병성 역, 사회문화와 교육, 서울 : 문음사, 2006.
성태제,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7.
이은혜.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1999
김완미. 유아의 또래환경 특성과 놀이 행동 유형과의 관계.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송이, 유치원 아동의 또래놀이 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제3판), 양서원(박철용), 2004.
황정규 외(2003),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