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문화와교육
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

유아교육과 문화와교육3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교육의 의미와 기능 및 문화이론
1) 문화교육의 정의
2) 문화교육의 의미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3) 교육과 관련된 문화이론
(1)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전달이론
(3) 번스타인의 문화전달이론


2.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
1) 교수매체를 통한 교육실시
3) 교사주도형 수업실시
4) 현장실습과 흥미위주의 교육실시
5) 지덕체를 겸비한 교육실시
3. 유아교육현장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느 곳이든 항상 문화가 존재한다. 아동과 어른 간에 더 나아가 각 나라간에도 그들 나름대로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상호작용의 결과물로서 문화를 형성한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서부터 아동의 경험세계는 넓어지는데 아동은 칭찬하기, 웃기, 놀이에 흥미 나타내기, 자기물건 나눠쓰기와 같은 행동을 통해 다른 아동을 인정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또한 놀리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교사에게 이르거나 무시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아동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아동은 다른 아동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을 반복하고, 또래가 싫어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은 억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런 가운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은 그들의 또래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또래(peers)라는 말은 일상생활을 기초로 유아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유아 집단을 의미한다. 유아는 이러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또래 문화로 지칭한다.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은 물리적ㆍ간혈적 접촉이 아닌 지속적이며, 유아 서로가 대등한 관계 속에서 공통관심사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유아의 성격이나 사회적 행동. 가치관. 태도 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김병선 외 2명,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2008.
김지은 외 공저, 유아관찰과 평가, 양서원, 2006
김병성 역, 사회문화와 교육, 서울 : 문음사, 2006.
성태제,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7.
이은혜.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1999
김완미. 유아의 또래환경 특성과 놀이 행동 유형과의 관계.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송이, 유치원 아동의 또래놀이 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제3판), 양서원(박철용), 2004.
황정규 외(2003),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가장 중요하다. 1분 PR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달라진다. 따라서 자기소개 검증 질문표를 우선적으로 검토해보고, 1분 PR 표준 내용을 알아본다. 또한 1분 PR의 기본 구조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알아보고, 실제 이 1분 PR로 면접에 성공한 사례 자료를 가지고 스스로의 1분 PR의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source : http://www.vipup.com/Cafe/Freeview.asp?mid=kennyoun&mp=MMLS&mi=391***FILE:DBGO.심층 면접 실전 분석(전공적성).pdf입시119 (http://cafe.daum.net/ips

  • 2017년도 인천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면접))
  • 문화, 생활등 이슈가되는 소방토론면접에서 출제경향, 출제 될 수 있는 예상, 기출 토론과제 , 준비과정, 진행, 실전토론 예제 및 찬반,결론도출, 토론의 승부적 답변, 반드시 떨어지는 토론방식 등 상세히 수록.최신 인천시 소방공무원 면접(개별면접 + 집단 토론면접)2목 차개별면접• 기출 ․ 예상문제 및 모범, 상세해설• 전공 기출, 예상문제• 출제 1순위 시사 상식모음• 면접서두• 면접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 인천 소방 면접시험 출

  • 2017년 강원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문화, 생활등 이슈가되는 소방토론면접에서 출제경향, 출제 될 수 있는 예상, 기출 토론과제 , 준비과정, 진행, 실전토론 예제 및 찬반,결론도출, 토론의 승부적 답변, 반드시 떨어지는 토론방식 등 상세히 수록.2017 강원도 소방공무원 면접(개별면접 + 집단 토론면접)2목 차개별면접• 기출 ․ 예상문제 및 모범, 상세해설• 전공 기출, 예상문제• 출제 1순위 시사 상식모음• 면접서두• 면접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 강원도 소방 면접시험 출

  • 2017년도 충청남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문화, 생활등 이슈가되는 소방토론면접에서 출제경향, 출제 될 수 있는 예상, 기출 토론과제 , 준비과정, 진행, 실전토론 예제 및 찬반,결론도출, 토론의 승부적 답변, 반드시 떨어지는 토론방식 등 상세히 수록.최신 충청남도 소방공무원 면접(개별면접 + 집단 토론면접)2목 차개별면접• 기출 ․ 예상문제 및 모범, 상세해설• 전공 기출, 예상문제• 출제 1순위 시사 상식모음• 면접서두• 면접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 충청남도 소방 면접시

  • 2021년 사회복지직면접대비200문 200답(2021.5월제작)
  • 3 -1순위 질문/답변/해설ÿ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답 변 ⇒ 1. 어떤 직업이든 좋은 점 과 나쁜 점은 같이 있을 것이라고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장단점이 바뀔 수도 있을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것은 제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사회복지공무원에대해서도 일부러 장단점을 나누어 생각해 본 적은 없습니다.다만 업무량은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