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 진단, 적절한 지도자, 현재 지도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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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지도자론]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고,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비교하는 과제를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
1. 허쉬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
1) 리더십 유형
2) 상황모형의 성숙도(상황변수는 부하의 발달수준)
3) 상황 모형의 적용
2. 맥그리거의 X,Y 이론
1) X이론과 Y이론의 내용
2) X,Y 이론의 적용

Ⅲ.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1.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한 구성원 성숙도
2)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한 구성원 성숙도

2. 우리 부서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한 우리 부서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2)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한 우리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3. 우리 부서에 적절한 지도자와 현재의 지도자 비교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한 우리 부서에 적절한 지도자와 현재의 지도자 비교
2)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한 우리 부서에 적절한 지도자와 현재의 지도자 비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의 기업 경영에서 조직은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이다. 그것은 기업의 기본적인 기능인 생산이나 판매활동은 인간이 형성하고 있는 조직을 통하지 않고서는 결코 수행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직은 개인들의 집합체이고, 조직구성원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및 미래상으로서의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그것을 위한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그리고 경영의 성패는 조직 구성원 중의 리더가 어떠한 주어진 상황 하에서 해당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조직구성원에게 어떻게 영향력을 행사하는가에 달려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가 바로 리더십이며 이와 같은 리더십을 관리자가 훌륭하게 행사할 때에 그 조직의 유효성은 더욱 커지게 된다.
최근에는 비전 리더십, 혹은 신 리더십 등이라 불리는 다양한 변혁적 리더십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하다.
이와 관련하여 허쉬(Paul Hersey)와 블랜챠드(Ken Blanchard)의 상황모형은 한 마디로 말해 리더가 어떤 리더십을 발휘할 때에 그와 그 조직이 처해져 있는 제반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 중에서도 특별히, 부하의 성숙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를 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 … 중 략 … ≫


Ⅱ.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
1. 허쉬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
1) 리더십 유형
(1) S1: 지시적 리더
어떠한 기준을 부하에게 제시해 주고 나서 가까이서 지도하면서 일방적인 의사소통과 리더중심의 의사결정을 하는 유형으로서 높은 지시적 행동과 낮은 지원적 행동을 특징으로 삼는 리더십 유형이다(telling).
목표달성을 위한 작업지시 및 감독에 대부분의 의사소통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지원적 행동을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더 적은 양의 시간을 소비한다.
과업수준은 높게, 관계성 수준은 낮게 요구되는 경우이다.
(2) S2: 설득적 리더
결정사항을 부하에게 잘 설명하고 부하가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쌍방적 의사소통과 집단적 의사결정을 지향하는 유형으로서 높은 지시적 행동과 높은 지원적 행동을 특징으로 삼는 리더십 유형이다(participating).
여기서 리더는 의사소통의 초점을 목표달성과 함께 사회 정서적 지원이라는 양쪽에 맞추고 있다.
리더는 부하의 참여를 고무하며, 아이디어의 제출을 권유함으로써 자신과 부하들이 모두가 참여하는 팀 정신을 구축하도록 촉구한다.
과업수준과 관계성 수준이 모두 높게 요구되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간호지도자론 (201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EBS 독학사연구회 편저, 경영조직론, 지식과미래, 2009
하워드모건 외, 홍의숙 역, 리더십 코칭, 거름, 2006
페터드뢰제 외, 김종영 역,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케네스 블랜챠드, 조천제 역, 켄 블랜챠드의 상황대응 리더십(Ken Blanchards Situational Leadership 2 Bible), 21세기북스, 2007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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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시간을 줄여주었어요^^
  • mror***
    (2014.10.13 10: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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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되었어요~~
  • qhdd***
    (2014.10.08 05:5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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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cho7***
    (2013.09.26 05:3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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