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
 2. 교육체제의 내적 필요성과 외적 필요성으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3. 세계화의 가속화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4.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추구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5. 경제와 고용구조의 변화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6. 수명연장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7. 환경의 문제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8. 정체감의 혼란으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9. 정부정책의 흐름으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주요단계
  1) 감각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출생∼2세까지)
  2) 전 조작적기(Preoperational period, 2세∼7세까지)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세∼12세까지)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2세∼성인초기인 15,16세경)
 3.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개인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시하고 유도하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2)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3)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해야 한다.
  4) 동화와 조절을 많이 유도해야 한다.
  5)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식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평생교육은 문자 그대로 일생을 통한 교육으로서 태아에서부터 무덤에 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실시하는 교육과 가정, 사회, 학교에 걸쳐서 이루어지게 되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 모두를 총칭한다.
다시 말해, 평생교육이란 시간적측면의 수직적인 교육과 공간적측면의 수평적인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인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인간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유네스코에서 랭그랑의 논문을 기초로 탄생되었다.
그리고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교육 외적측면에서의 배경은 산업사회의 전개에 따라서 지식, 가치, 생활, 직종 등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교육 내적측면에서의 배경은 학교의 경직성과 폐쇄성, 지속되는 교육의 민주화 추구, 개인의 학습권의 보장 등이다.




≪ … 중 략 … ≫




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
평생교육이란 평생 동안 행해지는 교육을 의미하며,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나서 일생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것은 바로 ‘평생학습의 실현’이라는 의미에서 기존에 존재하던 ‘학교 중심의 교육’이라는 교육의 관념적인 한계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생각의 일환으로 파악될 수가 있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점에서 자신의 자아실현과 자기만족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인 ‘평생학습’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쓰이기도 하지만,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 본다면 이런 평생 학습이 이루어질 수가 있도록 학습의 과정 및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한 일반 교육의 과정 및 체계를 이르는 개념이라 말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