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
에밀 아자르라는 이름으로『그로 칼랭 Gros-Câlin』출간. 로맹 가리 본명으로 『밤은 고요하리라 La Nuit se calmera』『이 경계를 넘어서면 당신의 표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Au-delà de cette limite, votre ticket n’est plus valable』출간.1975년(61세) 에밀 아자르라는 이름으로 『자기 앞의 생 La Vie devant soi』출간. 이 작품으로 공쿠르 상 수상.1976년(62세) 로맹 가리 본명으로 『여인의 빛 Clair de Femme』『영혼 충전 Charge d’Ame』출간. 에밀 아자르라는 이름으로『
- 내용 요약 - 독서불패 - 세종, 나폴레옹, 링컨, 정약용
생, 클라라 잉그램 저드슨, 문공사, 1982.링컨, 칼 샌드버그저, 정음문화사, 1982.아브라함 링컨, 벤자민 토마스 지음, 안병욱 역, 삼육출판사, 1990.책 읽는 사람이 세계를 이끈다, 김영진 지음, 웅진출판, 1995.책은 읽히고 싶다, 장욱순, 정석희 역, 국민 독서 문화 진흥회, 1993.브리태니커 사전, 1993.http://user.chollian.net/04. 정약용정약용, 이익성 편역, 한길사, 1992.다산 정약용의 서학사상 연구, 김옥희, 순교의 맥, 1991.조선 왕조 실록, 정조실록편.유배지
- [교육사상가] 에라스무스, 피히테, 프뢰벨, 페스탈로치, 애플의 교육사상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그는 성서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리고 그 의미하는 바를 생활에 실천하기 위해서는 고대 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고대인의 생활 철학과 기독교의 순수신앙을 궁극적 의미에 있어서는 일치한다고 보고 인문적 교양을 기독교신앙의 기초로 삼았다.에라스므스는 인간을 정신적인 마음과 금수적인 몸으로 이루어진 존재로 보고 덕을 실현하는 유일한 길은 첫째, 자기 자신
- 페르탈로찌의 유아관과 교육사상, 교육방법, 의의, 한계, 영향
생활을 교육의 중요한 출발점으로 하는 그의 독자적인 교수법을 활용하였으나 그의 교육사상 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교장과의 불화와 공립학교에서는 자기의 교육적 신념을 자유롭게 전개할 수 없음을 깨닫고 1800년 시민을 위한 사립학교를 개교하여 4년간 운영하였다. 그는 이곳에서 어린이들의 자유를 최대로 보장하면서 최대의 학습동기와 자발성을 유도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하였다. 1801년 직관교수론을 중심으로 하는 어린이 교육방법을 체계화
- 인문과학 문태준의 맨발 움직이는 기억의 풍경들
앞서 발표한 조들이 다루었던 시집과 문태준의 시집을 비교해보면, 그의 시들은 여타의 시집들과는 달리 우리가 중고등학교에서 배웠던 전통적인 서정시와 많이 닮아 있음을 느낄 수 있다.『맨발』에 수록된 그의 시들은 마치 70년대의 농촌풍경을 보는 듯 정겹고 익숙하게 느껴진다. 강하고 개성 있는 시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지금의 문단에서 30대의 젊은 시인이 보여주는 전통적인 풍경은 오히려 문태준 시인을 독특한 시인으로 느끼게끔 한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