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종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동,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놀이, 한국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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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종류
1. 제기차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2. 활쏘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활성화자료
1. 윷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2. 고누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3. 땅 차지하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4. 짝 맞추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5. 장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6. 오목 두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7. 공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동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놀이
1. 놀이의 기능
2. 놀이의 중요성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
1.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창의성
2.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유창성
3.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융통성
4.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독창성
5.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개방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적 행동은 어려서부터 다양한 경험과 접촉의 기회를 통해서 발달하는데, 아동은 놀이를 계속함으로써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인간 세계에서는 물론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대해 놀이로 적절히 반응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놀이는 성인들이 보는 놀이의 의미와는 달리 놀이 자체가 일이며 학습이고 즐거움이다. 아동은 놀이 활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대인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고, 사회적 집단 내에서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런 점에서 놀이는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학습 활동으로 서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놀이는 행하면서 배우는 자주적 , 적극적인 학습 방법이 되기 때문에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놀이의 교육적 중요성은 정신지체아에게도 적용된다. 정신지체로 인해 지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에 장애를 겪는 이들 아동들에게는 치료 교육적 측면에서 다양한 놀이의 경험이 일반 아동들 보다 더 필요하다고 본다.
장정자(1993)는 신체활동을 싫어하던 정신지체아도 놀이에 빠져 달리고 뛰고 흉내내므로 운동기능과 사회성이 향상되었다고 밝혔으며, 홍윤자(1984) 등도 운동놀이는 정신지체아의 지각운동 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며, 체육을 통해서 발달된 운동유형(motorpattern)은 일반적으로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또는 직업적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또한 오완일(1992)은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들은 전통놀이를 선호한다고 하면서,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구안 제작하여 활용하면 수업의 효율성을 보다 높일 수 있다고 하였으며, 김정혜(1993)는 전통놀이 '땅따먹기'를 통해 소근육발달, 의사소통능력, 글자의 기초가 되는 모양 알기, 우리 나라 전통생활 알기, 성취의욕 기르기, 다른 사람과 사이 좋게 지낼 수 있는 태도 기르기 등의 교육목표가 기대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전통놀이가 정신지체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아동들은 어렸을 때부터 놀이 문화가 형성되어 그 놀이를 통하여 친구를 사귀며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여 사회생활의 지혜를 쌓아간다. 그러므로 놀이로 정신지체아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는 우리 전통놀이가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정신지체아에게 있어서 놀이라는 실재적 활동이 신변자립, 자발적인 자기 표현 능력, 일상생활 능력, 지각운동, 작업 기초 능력 향상 등의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 할 뿐 아니라 집단 내에서의 역할 수행과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및 사회화 촉진 등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효과를 끼친다는 여러 연구의 결과들은 놀이가 정신지체아의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놀이의 교육적 중요성에 부응하여 오랜 역사적 기간을 통해 누적된 공통된 삶의 양식을 지니고 있는 전통놀이 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전통놀이는 놀이 문화에 내재된 교육적 가치가 풍부하므로 이러한 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행동 변화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밝히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우리의 전통 놀이문화가 생성된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전통놀이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자 하였다.
둘째, 전통사회의 놀이문화는 다분히 신앙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셋째, 전통적으로 놀이는 신분 구조의 유지와 정착의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넷째, 어떤 놀이는 군사적인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위에서 살펴 본대로 각각의 전통놀이는 그 나름대로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놀이문화가 단절된 것은 일제의 한겨레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의 원인도 있지만󰡐근대화󰡑과정을 거치면서 전통문화를 경시하고 거부했던 것이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을 통해서 오랜 동안 잃어버렸던 놀이문화의 맥을 찾고 이어줌으로써 어린이들이 상실된 한겨레 고유의 민족 정서를 맛볼 수 있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또 전통놀이를 접해 봄으로써 어린이들은 현재의 문화를 상대화시키게 되고, 전통사회의 세계관과 상징체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전통 놀이문화의 정착을 위해서 유의할 점은
첫째, 전통놀이를 단순히 보존해야 할 하나의 옛 문화의 발자취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계속 발전하고 있는 오늘의 문화로 인식해야 한다.
둘째, 사회 역사적 현실을 반영하여 현재 삶의 양식에 알맞게 변형시키도록 한다.
셋째, 어린이들의 삶의 형태에 적응․적용될 수 있도록 전통놀이를 개조, 개량시킴으로써 새로운 놀이문화를 정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선풍(1996), 민속놀이와 민중의식, 집문당
◇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2011), 민속놀이 관련 자료집, 민속원
◇ 박창영(2006), 전통놀이 민속놀이 환경놀이 레크리에이션, 일신서적출판사
◇ 이형근(2006), 민속놀이를 통한 기본 경제개념의 지도방안, 대구교육대학교
◇ 이순배(2010), 레크리에이션과 민속놀이, 교문사
◇ 이강로(2000), 세시풍속과 민속놀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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