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학습능력,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직업평가,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의사소통교육,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취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학습능력

Ⅲ.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직업평가

Ⅳ.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의사소통교육
1. 목표
2. 내용

Ⅴ.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취업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학교에 있는 특수학급은 분리된 특수학교의 현실보다 통합교육을 할 수 있는 물리적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이러한 이점을 활용하며 특수학급 교사는 최대한 통합을 유도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통합을 함께 시도할 일반교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교사를 포함해 모든 일반교사가 통합에 동참해야 한다는 추상적인 사고보다는 통합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와 시험해보고자 하는 일반교사와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 학교수준에서 통합을 추진하거나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간에 두 사람의 이해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통합을 하는 방법과 협력교수방법은 뒤의 특수학급 운영의 실체에서 설명한다.




≪ … 중 략 … ≫




Ⅱ. 자폐아동(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학습능력

자폐성아동의 학습전략상의 문제를 보면, 첫째로, 선택주의상의 문제로 다감각적인 양식의 자극이 제시될 때 그들은 다른 것들을 제외한 한 가지 자극이나 특정세트의 단서에 꾸준히 주의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Lovass 등, 1971), 둘째로, 개념 형성상의 문제로 체계적이고 규칙 지배적으로 제시된 자극을 이용하지 못하며, 감각 정보의 부호화와 유목화 부족과(Hermelin,1976), 기본규칙보다 구별된 하나하나를 학습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김영란(2009),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연구 동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김종인(1999), 대학의 장애학생 진로와 대책, 국립특수교육원
김정효(2008), 자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각의 원리 연구 동향 분석, 한국자폐학회
권명숙(2007), 자폐장애인의 복지욕구와 서비스 활성화 방안, 명지대학교
최지숙(2005), 자폐학생과 정신지체학생의 직업선호도 분석, 대구대학교
황의관(2000), 자폐학생의 직업흥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 연구 고찰
  • 장애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

  • [사회복지] 자폐증의 원인과 치료fp
  • 발달 과정이 진행되므로 많은 연구자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 실제로 이들 발달장애를 기술하고 이해하고 치료하려는 노력 자체가 발달 정신병리의 흥미로운 한 분야를 구성할 정도이다. 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DSM-IV, 1994).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 정의, 원인, 진단 및 장애아의 특정 행위와 치료에 대한 분석
  •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장애범주에 포함되었고 장애명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으며, 발달장애의 개념을 자폐증으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Kanner는 생후 1년에 과도하게 퇴행현상을 보이는 11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5년이상 실시해 온 그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1943년에 유아 자폐증의 증후군을 아동기 정신분열증으로부터 분리시켜 밝혔다.그는 유아 자폐증의 주된 증후로 극단적인 자폐적 고립, 언어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심한 장애, 그리고 동

  • [사회복지] 우리나라 장애 개념, 정의 각국의 정의 비교 및 장애 유형과 특성 완벽 분석
  • 장애의 원이 제공자로서 인식하는 사회의 분위기에 의해 많은 부모들이 이중의 고통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1940․1950년대의 많은 전문가들은 자폐증을 가진 아동의 부모들이 엄격하고 냉정하며 완벽주의자이고 우울한 특성을 지녔다는 공통적인 인식을 갖고서 부모의 이러한 태도나 감정으로 인하여 자폐증을 가진 아동이 스트레스를 받아 심하게 위축된다고 주장하였다. 전문가들이 갖는 이러한 시각은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학습과 언어훈련 4. 청각장애안의 사회화에 있어서 언어의 역할1) 사회적 정응과 개인적 적응2) 청각장애와 가족관례 3) 직업에의 적응5 청각장애의 판별6 자폐증 정신지체와의 판별7 수반될수 있는 정서적 문제1) 청각장애인 아동의 지도 2) 부모의 태도 8. 선직국의 청각장애인용 통신기기 및 관련제도 9. 정보화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10.장애인 관련법 현황1) 소득보장 관련법2) 의료보장 관련법 3) 고용보장 관련법 4) 교육 관련법-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