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 대응방식][지상파방송]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특성,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의의,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대응방식, 향후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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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특성
1. 시장의 경쟁구조를 완화시키면서 수익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평적 결합을 확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최근의 미디어 기업들의 주요 전략 중의 하나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원화시키는 방식이다
3. 새로운 신규 사업 진출 보다는 과도한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자산 재조정을 중점적으로 전략의 핵심으로 설정하는 기업들이 있다
4. 신규 디지털 컨버전스 사업에 투자하는 기업으로서, 컴캐스트, 콕스 커뮤니케이션즈 등과 같이 MSO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Ⅲ.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의의

Ⅳ.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대응방식

Ⅴ. 향후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방안
1. 다각화 추진전략과 추진체제의 미비를 지적할 수 있다
2.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술이 미진하다
3. 자회사 또한 책임성 있는 경영을 하려는 의지보다는 본사에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써 스스로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방송 전체의 시각에서 국내기술표준 선정이 위성방송과 지상파방송. 케이블 및 데이터방송의 디지털 기술표준이 서로 통일되어 있지 못하다. 지상파에는 미국방식이, 위성방송에는 유럽방식, 케이블은 잠정적으로 미국형, 데이터방송은 지상파는 잠정적으로 미국형, 위성은 유럽형이 선정되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디지털방송 전체의 구도와 기능, 그리고 그 매체의 의미와 관련해 일관성 있는 정책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 방송매체의 하드웨어를 상호 유기적으로 호환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방송통신의 융합에 대비하며 호환성유지를 통해 수상기 및 관련 셋톱박스(수신기)제조원가를 경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시청자의 부담을 경감하는 정책적인 큰 틀을 사전에 정하고 이에 맞춰 각 매체별 표준을 선정하고 있다. 예컨대 유럽은 디지털로 방향을 전환한 이후, 유럽연합의 주도하에, 공통의 기술에 기반한 전방위 디지털 방송체제를 지향해 케이블, 위성, 지상파, 그리고 텔레콤 네트워크에까지 방송은 물론 다양한 내용의 정보통신 서비스가 내용적으로, 기술적으로 상호호환이 가능한 시스템을 건설해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각 매체별로 상이한 표준을 도입함으로써 전매체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하기가 어렵고, 호환성이 떨어짐으로써 매체별로 별도의 수신기가 필요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각 매체별로 모두 수신하기 위한 비용이 가중될 수밖에 없고 방송사입장에서도 호환성이 없으므로 동일한 컨텐츠를 매체에 맞게 변환하는 비용이 추가되는 고비용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운영자나 시청자의 부담이 될 것이다. 
국내에서는 방송매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표준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단 한번도 공식적으로 미국/유럽 두 가지 국제적 표준에 대한 실증적 검증과정을 거친 전례가 없다. 실질적인 검증도 없이 이론적 사양만을 가지고 표준을 선정하거나 실험실에서의 결과만을 가지고 방송표준을 정하는 것은 방송신호가 현장과 일상적인 삶의 공간에서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거나 이론이나 실험실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먹구구식인 정책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전문가들의 태도라고 할 수는 없다. 

디지털방송의 표준선정과정에서 사회적 공론장을 통한 시청자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이 된다. 디지털방송의 표준이 어떻게 이루어지든 간에 이는 직접적으로 시청자들의 일상생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경제적 부담이 요구되는 사항이다. 단순히 논의과정에서 기본지식이 부족한 시청자 대표 한 두 명이 참가하는 형태가 아니라 충분한 정보제공을 통해 시청자들의 의사를 물은 뒤 그 선택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선진외국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전에 국민들의 의견을 구한 다음 철저하게 국민들의 부담을 경감하는 방향으로 표준이 선정되는 것을 본받을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홍덕(2002),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다각화 현상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 문승모(2007), 지상파 방송의 시장지배력 감소에 따른 사업다각화 전략, 부경대학교
○ 이문행(2009), 국내 지상파 방송 3사의 사업다각화 현황, 한국언론학회
○ 정용준(2001),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사업다각화 방안, 한국언론학회
○ 정정수(2008), 다채널 시대 지상파 방송의 경영다각화 현황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황상재 외 1명(2003), 한국 지상파방송사의 사업다각화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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