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남녀평등)과 사회,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양성평등(남녀평등)과 ROTC(학생군사교육단), 양성평등과 관련법, 양성평등과 부부공동재산제, 양성평등과 소송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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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사회
1. 직장 성희롱내 성희롱 예방
1) 직장 성희롱 피해 조사
2) 노동부의 <직장내 성희롱 방지 지침>에서 직시한 12가지 유형
2. 남녀 고용의 문제와 사회적 인식 변화

Ⅱ.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1. 소극적 양성평등교육
2. 적극적인 양성평등교육
3. ‘비판적인’ 양성평등교육

Ⅲ.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1. 감정적인 측면
2. 인지적인 측면
3. 행동적인 측면

Ⅳ. 양성평등(남녀평등)과 ROTC(학생군사교육단)

Ⅴ.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관련법

Ⅵ. 양성평등(남녀평등)과 부부공동재산제

Ⅶ.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소송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사회

1. 직장 성희롱내 성희롱 예방

1) 직장 성희롱 피해 조사

여성비하의 모욕적 언사(56.4%)
의식적 따돌림(42.8%)
기타 성희롱(28.8%)
욕설 및 폭력(8.0%)

2) 노동부의 <직장내 성희롱 방지 지침>에서 직시한 12가지 유형

- 육체적 행위(신체적 접촉)
: 입맞춤이나 포옹, 뒤에서 껴안기 등의 신체적 접촉
가슴, 엉덩이 등의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는 행위
안마나 애무를 하는 행위




≪ … 중 략 … ≫




Ⅱ.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1999년에 실시한 연구에서는 양성평등교육의 실천을 크게는 두 단계, 즉 ‘양성 평등한 교육’과 ‘양성평등의식 교육’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를 다시 ‘양성 평등한 교육’은 ‘소극적인 양성평등교육’과 ‘적극적인 양성평등교육’으로 구분하고, ‘양성평등의식 교육’은 ‘비판적인 양성평등교육’을 통해서 실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여 3개의 소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균 - 부부공동재산제 :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공동재산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1991
대한가정학회 - 양성평등사회의 생활문화, 2003
이광숙 - 올바른 양성평등 교육의 방향 모색, 전라남도교육청, 2007
정은주 -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에 미치는 효과, 국민대학교, 2008
전유선 -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성차별 극복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 아주대학교, 2009
차선자 - 양성평등과 개인의 존엄의 시각에서 본 가족법,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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