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생산][가치][생산][서비스노동가치생산][상품가치생산][잉여가치생산][부가가치생산][고정자본가치생산]서비스노동가치생산, 상품가치생산, 잉여가치생산, 부가가치생산, 고정자본가치생산 분석(가치생산,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비스노동가치생산
1. 생산과 소비, 유통과정의 분리
1) 인적서비스의 가치형성
2) 유통서비스의 가치형성
2. 생산의 우위성과 유통노동
1) 생산의 우위성
2) 순수유통노동의 가치형성
Ⅱ. 상품가치생산
1. 고찰
2. 계산상의 문제
3. 일반이윤율의 변동
4. 은폐와 왜곡
5. 이윤율의 상승과 하락에 관한 법칙들의 의미
Ⅲ. 잉여가치생산
1. 생산적 노동
1) 생산적 노동의 본원적 규정
2) 자본주의에서 생산적 노동에 대한 규정
2. 절대적 잉여가치와 상대적 잉여가치 생산
1) 절대적 잉여가치 생산
2) 상대적 잉여가치 생산
3) 절대적 잉여가치와 상대적 잉여가치의 구별
3. 잉여가치의 자연적 기초
1) 잉여가치와 노동생산성
2) 이와 같은 노동의 자연발생적 생산성에 곧바로 신비스러운 관념(착취체제 등장)을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
Ⅳ. 부가가치생산
Ⅴ. 고정자본가치생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비스노동가치생산
1. 생산과 소비, 유통과정의 분리
노동의 생산물은 물질적인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노동은 그 자체와 구별되는 무형의 생산물을 생산하며 활동 자체로서 판매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와 유통영역에서 판매되는 서비스는 가치와 사용가치를 생산한다.
반면 상품의 소비와 유통 자체는 가치를 생산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에게서 가치는 상품의 소비를 통한 효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잉여가치는 교환을 통해 얻어지는 양도이윤(讓渡利潤)으로서 설명될 수 없다. 이처럼 가치와 잉여가치는 생산과정에서만 생산된다는 점 때문에, 소비와 유통과정에 지출되는 노동은 가치를 생산하지 않고 이전받을 뿐이라고 해석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해석은 생산물의 범위를 제한한 결과에 다름 아닌데, 이를 통해 서비스노동의 가치형성을 부정하는 견해를 검토하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상품가치생산
1. 고찰
-C: V=4:1인 경우에 모든 상품가치가 120이 된다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즉 각각의 크기가 100인 서로 다른 자본들이 생산한 상품의 가치에 대해 얘기할 때는 이들 가치가 C의 고정자본과 유동자본 간 구성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달라지고 상이한 자본들의 고정자본 부분 그 자체도 다시 급격히 소모되거나 천천히 소모됨으로써 같은 기간 내에 생산물로 이전시키는 가치량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지적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이윤율과는 무관하며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자본 Ⅰ의 이윤율은 20%가 된다.
- 참고문헌
-
김준보(2000) / 상품가치의 실체적 재인식, 대한민국학술원
송태복(1987) / 잉여가치 본질에 비추어 본 경제학설, 한남대학교
이재형(1992) / 상품가치의 생산가격으로의 전형에 대한 학술사적 고찰, 명지대학교
지해명(2012) / 지역, 산업간 부가가치 연관구조의 분석, 한국경제통상학회
차상훈(1994) / 서비스 노동의 가치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Kim Bong-Jin 외 1명(2009) / 공공자본과 생산의 효율성, 한국지역경제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개념,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성격,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관점,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정치,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가치와 가격,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노동자,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대외무역 분석
- [생산][생산 정의][생산 특성][생산 요소][생산 함수][생산 국가][생산 정보자본주의][생산 사회주의]생산의 정의, 생산의 특성, 생산의 요소, 생산의 함수, 생산의 국가, 생산의 정보자본주의, 생산의 사회주의
- [생산][생산력][재생산][생산자][생산품][생산비][생산직][생산성][기업][제품][소비자]생산력, 재생산, 생산자, 생산품, 생산비, 생산직, 생산성 분석(생산력, 재생산, 생산자, 생산품, 생산비, 생산직, 생산성)
- [임금][생산][임금과 생산가격][임금과 잉여가치생산][임금과 노동생산성][임금과 생산성임금제]임금과 생산가격, 임금과 잉여가치생산, 임금과 노동생산성, 임금과 생산성임금제 분석(임금, 생산, 임금과 생산가격)
- [인간과사회 2023년 기말]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 LG전자 재무제표분석
- [재무관리] 관심기업과 경쟁기업의 현금흐름 추정과 재무제표 분석(메가스터디, YBM시사닷컴과 정상 JLS)
- [인사관리] 이직에대한 분석과 관리방법, 성공사례 실패사례
- 재무관리 팀 프로젝트
- 이마트의 SCM 전략 분석
-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 가천의대 길병원 전략 가천의대 길병원 미션
-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
- [경영조직론] 구글 조직 구조 분석
- 노브랜드 마케팅 4P전략과 노브랜드 STP,SWOT분석 및 노브랜드 미래전략 3가지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