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 스틸]데 스틸(De Stijl)의 목적, 데 스틸(De Stijl)의 유형, 데 스틸(De Stijl)의 의의, 데 스틸(De Stijl)의 성질, 데 스틸(De Stijl) 주요인물, 데 스틸(De Stijl) 몬드리안 작품활동, 데 스틸(De Stijl)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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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데 스틸(De Stijl)의 목적

Ⅲ. 데 스틸(De Stijl)의 유형

Ⅳ. 데 스틸(De Stijl)의 의의

Ⅴ. 데 스틸(De Stijl)의 성질

Ⅵ. 데 스틸(De Stijl)의 주요인물
1. 데오 반 되스버그(1883-1931)
2. 코르넬리스 반 에스테렌
3. 피에트 몬드리안(1872-1944)
4. 로버트 반트 호프(1887-1964)
5. 게리트 리트벨트(1888-1964)
6. 엘 리시스키(1890-1941)

Ⅶ. 데 스틸(De Stijl)의 몬드리안 작품활동

Ⅷ. 데 스틸(De Stijl)의 전개
1. 1917(18)-1921
2. 1921-1925
3. 1925-1931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족에는 건축, 회화, 조각 등 넓은 분야에서 예술가들이 참가하였지만, 전원이 얼굴을 마주한 일이 한 번도 없을 정도로 느슨한 조직이었다. 거의 14년간 지속된 네덜란드의 데 스틸(De Stijl)운동은 세 사람의 작품에 집중되고 있다. 그들은 화가 몬드리안(Piet Mondrian), 화가이자 건축가 데오 반 되스버그(Theo van Doesburg), 그리고 가구제조업자이자 건축가인 게리트 리트벨트(Gerrit Rietveld)이다. 1917년 반 되스버그의 지도 하에서 최초로 창립에 참여하였던 다른 예술가들, 즉 화가 바트 반 데 레크(Bart van der Leck), 죠르주 반통겔루(Georges Vantongerloo), 빌모스 후스자르(Vilmos Huszar), 건축가 오우드(J. J. Oud), 로버트 반트 호프(Robert Van't Hoff), 장 윌스(Jan Wils), 시인 안토니 콕(Anthony Kok) 등은 곧 이 운동의 본류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방향으로 흩어졌다. 그러나 반 데 레크와 오우드를 예외로 하고, 모든 사람들은 잡지 『데 스틸』의 제2호(1918년)에 게재된 8개항의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데 스틸(De Stijl)의 목적

데 스틸 그룹의 목적은 공간 안의 대상물의 분리를 없애고 형태와 공간을 결합된 것으로 취급하는 것으로 데 스틸 그룹은 서로 잘리고 엉켜있는 면들에 의해 한정되어지는 공간의 아이소메트릭 도면에 의해 전통적인 건축의 박스 형태 볼륨이 보다 개방적으로 대치되는 방식을 시도 했다
참고문헌
◎ 김흥섭, 데 스틸(De Stijl) 사조의 건축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5
◎ 권성진, 데 스틸(de Stijl) 건축 디자인의 의의에 관한 연구, 서라벌대학, 1995
◎ 이종원, 데 스틸(DE STIJL)의 추상적 건축환경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1987
◎ 윤난지, 데 스틸 건축회화와의 관련성, 현대미술사학회, 1992
◎ 오장환, 근대의 ‘생성(Becoming)’의 미학과 그 형태-공간 표현에 관한 연구 : 생성으로의 미학적 전개와 20세기 전환기 데 스틸의 ‘관념조형’의 사상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2008
◎ 전민재, 데 스틸의 내·외부공간 연계방식이 현대건축에 적용된 원리, 한남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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