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일본영화 역사][일본영화 대표작품][일본영화의 대표감독][일본영화 시장규모]일본영화의 역사, 일본영화의 대표작품, 일본영화의 대표감독, 일본영화의 시장규모, 일본영화의 변화, 일본영화의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본영화의 역사
1. 1950년 일본 영화의 황금기
2. 격변의 60~70년대 독립영화의 탄생
3. 1980년 개인 영화 시대
4. 1990년 침체인가, 제 2의 전성기인가

Ⅲ. 일본영화의 대표작품

Ⅳ. 일본영화의 대표감독
1. 미조구치 겐지
2. 오즈 야스지로
3. 구로사와 아키라

Ⅴ. 일본영화의 시장규모

Ⅵ. 일본영화의 변화
1. 애니메이션 천하
2. 공포물의 유행
3. 세대교체 시대

Ⅶ. 일본영화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의 영화산업은 초기부터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시스템과 유사한 체계로 편성되었다. 특히 닛까쓰, 쇼지꾸, 다이에이 등의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제작, 배급, 흥행의 수직적 통합을 이룸으로써 영화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나갔다.
그러나 60년대 이후에 이르러 티비수상기의 보급증대와 레져문화의 다양화는 영화산업을 쇠퇴시키는 주요 요인이 된다. 그 결과 다이에이사와 닛까쓰사는 파국에 이르고 다른 메이저사들도 자구책을 위해 경영다각화를 시도한다.
이에 따른 현상으로 독립프러덕션의 설립과 그 부상이 두드러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타기업과 활로를 모색하는 한편 관련산업과의 합작제작으로 쌍방간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한 일본영화산업의 변신은 오늘날 메이저 4사(송죽, 일활, 동보, 동영)와 새로운 독립영화사들이 공존하는 다각체계로 형성하게 만들었다. 독립영화그룹의 경우 60년대에 결성된 A.T.G.(Art Theater Guild)나 80년대 말에 설립된 Argo 프로젝트 등이 뛰어난 경영능력으로 우수한 작품들과 작가들의 창작 활동에 활력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흥행체인은 여전히 메이저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배급 역시 메이저 관련기업과 외국의 직배영화사들이 시장을 균점하고 있다. 동보동화, 송죽부사, 동영양화부, 일본헤랄드영화, 휴맥스 픽쳐스, 프랑스영화사, 유아이피와 20세기 폭스사, 컬럼비아, 트라이스타 등이 그 일본메이저사와 외국직배영화사들이다. 일본영화산업은 여타 영상산업부문의 확대로 이익의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극장영화 부문은 사양화를 면치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백승혁, 일본 영화산업계의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 복환모, 일본영화산업연구, 한국영화학회, 2001
◈ 사방전견언, 일본영화는 한국인을 어떻게 그려왔는가, 중앙대학교일본연구소, 2001
◈ 서청석 외 2명, 일본 영화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국제지역학회, 2004
◈ 이경숙, 일본 영화 개방 이후의 일본 영화 수용 및 한국 관객과의 소통의 문제점, 영상예술학회, 2007
◈ 최영철, 일본영화개방에 대한 대응방안연구,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영화분석
  • REPORT주제: 일본 영화과목명: 일본의 사회와 문화담당교수: 제출일: 2004년 11월19일제출자: 목 차1. 일본 영화 의 역사.2. 최근 일본 영화 분류.(1) 영화 성향(2) 대표적 영화감독.(3) 장르별 분류3. 일본 영화 시장의 규모(1)경제적 규모(2) 국내에 일본영화의 인지도4. 국내영화와 일본영화와 의 비교.5. 소감.1. 일본 영화의 역사1950년 일본 영화의 황금기스튜디오 시스템이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이던 1950년대는 일본 영화계의 전성기였다. 이 시

  • 일본 애니메이션산업의 특징 연구
  • FILE:토토로.jpgFILE:003381882.jpgFILE:ghktjd8714-misato86.jpgFILE:사고와 표현 레포트 일본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징.hwp목차서론1) 문제제기2) 연구목적본문 제1장 일본애니메이션의 발전1)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2) 일본애니메이션의 발전과정제2장 일본애니메이션의 특징1) 사회적 요소2) 소재3) 제작방식제3장 상업적 측면에서 본 일본애니메이션1) 시장규모2) 세계적 위치결론 참고문헌부록 서론일본 애니메이션은 매우 효과적인 시나리오와

  • 미야자키 하야오와 재패니메이션
  • 일본에서 최고가 되면 세계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는 말처럼 지브리는 일본에서의 확실한 자리매김 후 그것을 발판으로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두터운 벽을 깨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지브리는 미국 내에서의 디즈니처럼 일본 내에서 하나의 전통으로 자리하고 있다. 유치원의 아이들은 소풍날이나 운동회 날에는 토토로의 주제가를 애창하고 있으며, 일본인이 좋아하는 영화 선정에서는 언제나 지브리의 작품들이 높은 순위에 올라간다. 또한 지

  • 일본문화(애니, 영화, 방송)
  •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역사는 1917년 시모가와 보코텐, 고우치 준이치, 기타야마 세이타로 3인에 의해 시작되었다. 시모가와 보코텐에 의해 만든 문지기 이모가와 게이조라는 작품이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으로 기록된다. 일본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은 세오 미츠요가 만든 모모타로의 바다매인데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전쟁후 (1963년 1월 1일) 데츠카 오사무가 감독한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철완

  • 일본영화의 역사와 일본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속 일본문화 고찰
  • 일본의 영화,애니메이션목차1. 일본의 영화사1-1. 일본영화의 탄생1-2. 무성 영화의 전성기와 유성 영화의 시작1-3. 일본 영화의 황금시대1-4. 일본 영화의 쇠퇴기 : 누벨바그와 핑크 영화 시대1-5. 극영화의 부활과 인디의 전성기2. 재패니메이션의 역사2-1. 일본 애니메이션의 태동2-2. 데즈카 오사무2-3.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탄생2-4. 아니메(アニメ)의 효시2-5. 일본 극장 아니메의 르네상스2-6. 1990년대 재패니메이션의 전성기3. 3대 주요 감독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