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대화방)의 의미, 채팅(대화방)의 특성, 채팅(대화방)의 목적, 채팅(대화방)의 장점, 채팅(대화방)의 언어사용, 채팅(대화방)의 언어파괴, 채팅(대화방)의 언어정립방안, 채팅(대화방)과 네티켓(넷티켓)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채팅(대화방)의 의미
Ⅲ. 채팅(대화방)의 특성
Ⅳ. 채팅(대화방)의 목적
Ⅴ. 채팅(대화방)의 장점
Ⅵ. 채팅(대화방)의 언어사용
1. 통신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언어
2. 구어적 표현의 사용
3. 줄임말의 사용
4. 표정을 나타내는 특수 문자열
5. 예절을 지키기 위한 표현
Ⅶ. 채팅(대화방)의 언어파괴
Ⅷ. 채팅(대화방)의 언어정립방안
1. 올바른 채팅 언어 사용에 대한 학교 교육 강화
1) 학교에서 문법 교육 강화, 국어 교육 속에 채팅 언어와 관련된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
2) 컴퓨터 교육 초기 단계에서 바른 문장을 통한 자판 익히기 중점 지도
2. 채팅 관련자들의 관심 제고와 홍보 노력 강화
3. 가정과 시민 사회 영역에서의 노력 강화
Ⅸ. 채팅(대화방)과 네티켓(넷티켓)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채팅이 학생들의 실제(authentic) 언어생활이라는 점에서 어떻게든 국어 교육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채팅 언어의 심각성은 오히려 규범의 일탈이 아니라 일탈과 창조가 의미 없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해, 의미에 바탕을 둔 일탈과 창조가 아니라 시각화 청각화라는 감각에 의존한 일탈과 창조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일탈과 창조가 의미와 의미의 결합이나 작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소리와 시각적 기호의 결합이나 작동에 의한 것이라는 점이 이를 단적으로 입증해 준다.
이러한 현상은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글자를 의미의 매개체가 아니라 단순히 시각화 기호화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한다. 더구나 글자가 깊은 사고의 매개체가 아니라 신호 차원의 단순한 의사소통의 전달체로서 인식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을 사고 활동을 감각적이고 자극적으로 이끌고 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미 없는 일탈과 창조 현상은 채팅 언어의 규범 파괴라는 차원보다 훨씬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국어교육에서는 이러한 차원의 접근을 아직 하지 못하고 있다.
≪ … 중 략 … ≫
Ⅲ. 채팅(대화방)의 특성
전통적인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즉 소리와 문자이다. 소리는 소리가 갖는 특성이 있고 문자는 문자가 갖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의 차이로 구어체와 문어체가 존재한다. 물론 구어에 있어서도 사람들은 소리만으로 대화하는 것이 아니다. 대화는 항상 언어적인 요소와 비언어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예를 들어 대화의 거리, 표정, 몸짓 등은 대화의 비언어적 요소들이다.
- 참고문헌
-
ⅰ. 구본용 외(1999),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한국청소년 상담원
ⅱ. 오명환(2001), 초등학생의 채팅언어 실태 분석,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ⅲ. 이재현(2004), 인터넷 채팅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어학적 고찰, 한민족문화학회
ⅳ. 이영재(2005), 언어 파괴인가, 언어 진화인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ⅴ. 허관석(2007), 초등학생 인터넷 채팅 이용 및 학교교육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ⅵ. Seongsin Lee(2008),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 서비스의 이용자 동기화 및 비동기화 요인, 한국정보관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