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대화방)의 의미, 채팅(대화방)의 특성, 채팅(대화방)의 목적, 채팅(대화방)의 장점, 채팅(대화방)의 언어사용, 채팅(대화방)의 언어파괴, 채팅(대화방)의 언어정립방안, 채팅(대화방)과 네티켓(넷티켓)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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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채팅(대화방)의 의미

Ⅲ. 채팅(대화방)의 특성

Ⅳ. 채팅(대화방)의 목적

Ⅴ. 채팅(대화방)의 장점

Ⅵ. 채팅(대화방)의 언어사용
1. 통신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언어
2. 구어적 표현의 사용
3. 줄임말의 사용
4. 표정을 나타내는 특수 문자열
5. 예절을 지키기 위한 표현

Ⅶ. 채팅(대화방)의 언어파괴

Ⅷ. 채팅(대화방)의 언어정립방안
1. 올바른 채팅 언어 사용에 대한 학교 교육 강화
1) 학교에서 문법 교육 강화, 국어 교육 속에 채팅 언어와 관련된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
2) 컴퓨터 교육 초기 단계에서 바른 문장을 통한 자판 익히기 중점 지도
2. 채팅 관련자들의 관심 제고와 홍보 노력 강화
3. 가정과 시민 사회 영역에서의 노력 강화

Ⅸ. 채팅(대화방)과 네티켓(넷티켓)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채팅이 학생들의 실제(authentic) 언어생활이라는 점에서 어떻게든 국어 교육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채팅 언어의 심각성은 오히려 규범의 일탈이 아니라 일탈과 창조가 의미 없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해, 의미에 바탕을 둔 일탈과 창조가 아니라 시각화 청각화라는 감각에 의존한 일탈과 창조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일탈과 창조가 의미와 의미의 결합이나 작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소리와 시각적 기호의 결합이나 작동에 의한 것이라는 점이 이를 단적으로 입증해 준다.
이러한 현상은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글자를 의미의 매개체가 아니라 단순히 시각화 기호화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한다. 더구나 글자가 깊은 사고의 매개체가 아니라 신호 차원의 단순한 의사소통의 전달체로서 인식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을 사고 활동을 감각적이고 자극적으로 이끌고 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미 없는 일탈과 창조 현상은 채팅 언어의 규범 파괴라는 차원보다 훨씬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국어교육에서는 이러한 차원의 접근을 아직 하지 못하고 있다.




≪ … 중 략 … ≫




Ⅲ. 채팅(대화방)의 특성

전통적인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즉 소리와 문자이다. 소리는 소리가 갖는 특성이 있고 문자는 문자가 갖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의 차이로 구어체와 문어체가 존재한다. 물론 구어에 있어서도 사람들은 소리만으로 대화하는 것이 아니다. 대화는 항상 언어적인 요소와 비언어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예를 들어 대화의 거리, 표정, 몸짓 등은 대화의 비언어적 요소들이다.
참고문헌
ⅰ. 구본용 외(1999),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한국청소년 상담원
ⅱ. 오명환(2001), 초등학생의 채팅언어 실태 분석,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ⅲ. 이재현(2004), 인터넷 채팅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어학적 고찰, 한민족문화학회
ⅳ. 이영재(2005), 언어 파괴인가, 언어 진화인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ⅴ. 허관석(2007), 초등학생 인터넷 채팅 이용 및 학교교육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ⅵ. Seongsin Lee(2008), 채팅을 통한 정보봉사 서비스의 이용자 동기화 및 비동기화 요인, 한국정보관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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