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극작가][시나리오작가][방송작가][만화작가][소설작가][극][시나리오][방송][만화][소설]극작가, 시나리오작가, 방송작가, 만화작가, 소설작가 분석(작가, 시나리오작가, 극, 시나리오, 방송, 만화, 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극작가
1. 아마추어 예술인의 창작능력 제고 정책 부족
2. 단막극 습작기에 있는 젊은 무명 작가 지원․육성 부족
3. 장막희곡으로의 도약에 대한 지원 부족

Ⅱ. 시나리오작가

Ⅲ. 방송작가

Ⅳ. 만화작가

Ⅴ. 소설작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극작가

극작가의 육성, 극작 문화의 부실은 오래 전부터 지적되어 온 바이며, 연극에 대한 여러 지원들이 ‘좋은 희곡’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에서도 확인되듯 극작가에 대한 지원 역시 오랫동안 꾸준히 이어져온 바이다. 또한 매해 열 명 이상의 신인 극작가가 각 신문사의 신춘문예와 공모를 통해 등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극작가는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어려운 등단 절차를 밟은 수많은 젊은 극작가들이 연극계에 남지 못한 채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명작을 생산할 역량을 갖춘 좋은 극작가가 많아지기 위해서는, 그보다 훨씬 많은 수의 극작가 지망생과 젊은 극작가가 있고 그들이 그 안에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이 젊은 시절 꾸준히 극작을 시도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극작가 발굴, 희곡 지원 체계는 몇 부분에만 치우쳐 있다. 현재 대표적인 극작가 발굴 제도는, 단막극의 경우 주요 언론사에서 실시하는 신춘문예로 각 신문사별로 1년에 1편, 장막극으로는 삼성문화재단, 국립극장 장편공모, 옥랑문화재단에서 실시하는 공모가 각 1년에 1편씩이다.
이에 비해 문예진흥원과 각 지자체에서 국고의 도움을 받아 행하는 신작 공연에 대한 지원은, 대개 검증되지 않은 신인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있다. 이들 지원은 공연을 하고자 하는 단체가 주체가 되어 신청하게 되어 있으며, 대개는 장막극이다. 따라서 아직 습작기에 있거나 이름이 덜 알려진 신인들이 이러한 기회를 만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김근호(2010),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한국어교육학회
윤대성(2006), 다매체시대 극작가의 역할, 한국드라마학회
유명후 외 1명(2003), 극작가의 사회적 책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진정식(2003), 현대사회에서 만화가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조동길(1998), 소설작가에 관한 논고,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홍이삭(1994), 복합영상시대의 시나리오 작가, 문화체육관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퓨전사극의 역사비틀기 - 다모, 장금, 해신 분석을 중심으로[역사적 왜곡, 허구문제에 관해서]
  • 극의 문제점 (다모, 대장금, 해신)1. TV 퓨전사극의 역사왜곡 실태2. 퓨전 사극의 역기능 Ⅴ. 퓨전사극의 역사적 사실 각색의 이유Ⅵ. 퓨전사극이 나아가야 할 방안( 발전적인 사극을 위하여 )Ⅶ. 결론Ⅰ. 서론 ‘역사적 상상력의 코드’2005년 제 412호 , 한국언론재단 p.92는 최근 대중문화 현상 중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 중의 하나다. 소설, 영화, 텔레비젼 드라마 등에서 다양한 작품들이 역사적 사실과 허구사이의 경계선에서 역사적 상

  • 일본드라마 레포트
  • 극작가이며, 동시에 특이한 캐릭터와 연기로 텔레비젼과 영화 등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인물이다 영화, 텔레비젼 드라마, 연극의 각본이나 출연은 물론,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구성도 다루는 멀티 플레이어이다. 그의 작품은 만화 같은 캐릭터, 기발한 착상, 가장 심각한 순간에 유머를 발휘하는 내용 전개, 인물의 재사용, 특수효과(CG)활용, 독특하게 나뉘는 회 등으로 대변되며 수상격력으로는 2001년 영화 고(GO)로 일본 아카데미 최우수 각본상,

  • 비교문학 드라마의 생존전략 공감의 창작 리메이크 직장의 신과 수상한 가정
  • 소설, 만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리메이크 될 수 있지만, 이 경우 장르의 특수성까지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드라마가 다른 드라마로 리메이크 된 사례로 한정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일본 리메이크 드라마의 등장1.1. 리메이크 드라마의 출현 배경리메이크 드라마의 출현 배경을 알기에 앞서, 국내에서 영상 드라마의 첫 등장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1956년 5월 12일 우리나라 최초의 텔레비전 방송국인 HLKZ-TV가 등장했다. TV 방송국 개국은 세

  • 여성문화의 이해 여성학
  • 방송에서 아이의 성을 선택하여 출산하는 문제를 다룰 때 의견제시자는 남성의사 세명과 관련사업체의 남성대표 두명이었음을 비판한 바 있다 또한 뉴스에서도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여성의 관심사를 가정, 건강, 신체가꾸기 등 신변잡기에 한정시키는 경향이 크다.뉴스의 여성차별적 부분을 요소별로 나누어 살펴보면,첫째, 앵커부문에서는 지표 앵커와 관련한 개별지표에는 앵커의 성비, 성별 담당뉴스 아이템 수, 발언시간, 취재기자의 유무, 그리

  •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대중문화]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방송이 대중에게 호응을 받았던 이유중의 하나를 나름대로 분석해 본다면 첫째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전통적 기본양식인 조용한 정서에 맞고, 너무나 화려하고 보기에도 눈 아픈 장면들이 없음으로 말미암아 폭넓은 나이대의 시청자들을 흡입할 수 있었으며 시청자들의 지성적인 면에서도 충족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이었다고 본다. 쓸데없는 말장난이 없고 그야말로 담백한 대중문화가 온 가족이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