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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과 근대소설

Ⅱ. 소설과 고소설

Ⅲ. 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의 개념
2. 신소설의 특성
3. 신소설의 작가와 작품

Ⅳ. 소설과 하이퍼텍스트소설

Ⅴ. 소설과 소년소설

Ⅵ. 소설과 전계소설

Ⅶ. 소설과 경향소설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1) 초기 경향소설이 드러난 시기
2) 문학사적
3) 당대 현실의 객관적 요청에 의해 규정된 필연적
4) 사회
5) 취약점
2. 초기 경향 소설의 성격
1) 김기진, 박영희~송영, 김영팔
2) 최서해, 이기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과 근대소설

小說이라면 근대 이후의 小說을 지칭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것은 小說이 敍事詩나 로맨스의 어느 한편을 기원으로 하여 형성 되었다기보다는 敍事詩의 설화성과 서사, 로맨스의 허구적인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小說은 근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서 출발했다고 보는 것이 보통이다. 대체로 敍事詩와 로맨스와 이어지는 小說 자체의 계승적 요건과 산업문명사회가 형성되는 외적 요인에 의해 근대소설이 형성된다. 그것은 근대소설이 서사구조에 의하면서도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고, 인간성의 탐구와 人生의 표현에 있는데, 그러한 小說의 특징은 인간의 발견과 昻揚을 내세운 르네상스 이후 곧 근대사회에 이르러서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소설과 고소설

소설 중 중세인 조선조에 창작된 소설의 명칭을 놓고 그간 학계에서 의견이 분분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고소설’이란 명칭으로 통일이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한국고소설학회‘가 소설의 명칭에 대해 어느 정도 통일된 견해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고소설은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려졌다. 고대소설(古代小說), 고전소설(古典小說), 구소설(舊小說), 고소설(古小說) 등으로 불리기도 하고, 심지어 이조소설(李朝小說), 조선왕조소설(朝鮮王朝小說)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하였다. 그런데 이들 명칭은 모두가 약간씩 모순과 불합리함을 안고 있는 한계가 있다. 고대소설의 경우는 고대, 중세, 근대 등 역사에 있어서의 시대 구분과 관련지어지는 것으로 혼동될 우려가 있으므로 적당하지가 않다.
참고문헌
김석봉(2009), 신소설 연구의 위상과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현대문학회
서경석(1996), 한국경향소설의 근대성 비판, 대구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이재봉(2008), 한국 근대소설에서 인생과 생활의 발견,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전명희(2008), 한국 소년소설의 형성과 전개양상, 한국아동문학학회
조윤형(2008), 고소설 당대의 독서 양상과 그 교육적 함의, 한국독서학회
최재모(2004), 하이퍼텍스트 소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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