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문화, 교육,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 교육사회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파슨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Ⅲ.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문화

Ⅳ.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교육
1. 기능론적 교육이론(기술 기능 이론)
2. 근대화 이론
3. 인간자본론

Ⅴ.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

Ⅵ.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교육사회학

Ⅶ.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
1. 대두배경
2.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적 패러다임
1) 규범적 패러다임(사회실체론)
2) 해석적 패러다임(사회명목론)
3. 연구방법
1) 완전한 관찰자
2) 참여적 관찰자
3) 관찰적 참여자
4) 완전한 참여자
4.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1)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캐려는 이론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
3) 상징적 상호작용론에서의 사회질서
4)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교육

Ⅷ.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파슨스
1. 거대이론
2. 사회체제의 특징
1) 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서로서로 의존적이다
2)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제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3)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이 체제들은 한층 높은 수준의 체제, 즉 상위체제의 하위체제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잇는 사실이다. 기능이론을 더 넓게는 기능주의라고도 하며, 기능론이라는 명칭 이외에 구조기능 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또는 질서유지론, 평형이론 등이 있으며, 그러한 명칭에 따라 이론의 강조점에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들을 모두 포괄하여 기능이론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기능주의 이론의 현상유지 지향성은 Durkheim의 사회학에 잘 나타나 있다. 현대 사회학의 건설자인 한 사람으로서의 Durkheim이 평생을 두고 추구한 문제는 사회가 어떻게 해서 해체되지 않고 지속되는 가였다. 산업화와 자유주의의 물결에 밀려 전통사회의 규범과 제도가 모두 무너지고 새로운 종류의 규범과 제도가 형성되는 19세기 말의 격동의 전환기를 체험한 Durkheim으로서는 사회가 붕괴되지 않고 여전히 그 나름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존속하는 것이 하나의 경이였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기능이론은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조기능주의, 함의 이론 또는 균형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기증주의자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등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여로 부분들이 각기 자기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체가 조화 있게 발전하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참고문헌
민경우 외 1 명(2006),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디자인의 하위체계와 변동 원리, 한국디자인학회
신상규(2010), 기능과 기능주의,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윤보석(2011), 확장된 마음, 동등성 원리 그리고 기능주의, 한국분석철학회
이준형(1995), 사회과학에 있어서의 기능주의, 인하대학교
정진곤(1987),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재생산 교육이론,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최정웅 외 1 명(1998), Durkheim의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사회학 이론 레포트
  • ※ 주제 : 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1.기능주의 이론(1)기능주의이론-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꽁뜨(Auguste Comte)와 스펜서(Herbert Spencer)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껨(Duckheim), 파레토, 브라운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 이론으로 정립되었다.기능이론은 사회를 유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교육 사회학의 접근 방법1. 접근방법의 분류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 경향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학의 이론 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꽁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그리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2. 기능주의 이론기능주의는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 기능론,갈등론 - 정의, 연구동향
  • 교육의 사회학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 가려는 연구동향3. 신교육 사회학교육사회학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려는 연구동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개요1-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D.Blackledge &Hunt의 분류① Durkheim의 기능주의적 관점② Marx주의적 관점③ 해석학적 접근④ M.Weber의 관점(앞으로의 전망)2. 한준상의 분류① 거시적 관점 : 구조주의, 교환이론, 비판이론, 구조기능주의, 구조 기능론 지향적 갈등

  • [교육사회화] 제 2 장. 교육사회화 관련 이론 개관
  • 교육사회학의 의의 1-11. 신교육사회학의 발전과정1-1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1-13. 한국에서 교육사회학1-14. 한국에서의 신교육사회학2. 구조기능주의적 접근2-1. 기능주의2-2. 기능론적 이해방식2-3. 듀르케임, 파슨스2-4. 기능론적 교육관요약2-5. 크리스토퍼 헌 (Christopher Hurn) 의 비판2-6. 기능주의의 한계점2-7. 인간자본론2-8. 인간자본론의 적용2-9. 인간자본론의 비판이론 2-10. 인간자본론의 현실적 문제점2-11. 기술기능이론2-12. 인간자본주의와

  • 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 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Ⅰ.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기능이론은 도덕 교육의 일차적인 기능은 신세대로 하여금 이기주의를 극복하도록 사회화시켜 사회의 생산적인 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교육은 사회제도의 유지와 국민성의 보존에 기여하며, 모든 학생들에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하게 돌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교육은 사회의 구성원을 그 사회에 적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