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시, 1950년대 문학, 1950년대 모더니즘, 1950년대 작가, 1950년대 시인, 1950년대 전통극, 1950년대 소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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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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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1950년대의 시
Ⅱ. 1950년대의 문학
Ⅲ. 1950년대의 모더니즘
Ⅳ. 1950년대의 작가
1. 황순원
2. 안수길
3. 장용학
4. 손창섭
5. 이범선
6. 오상원
7. 김성한
8. 선우휘
9. 서기원
10. 이호철
11. 오영수
12. 한무숙
13. 강신재
Ⅴ. 1950년대의 시인
1. 김수영
1) 소개
2) 작품
2. 전봉건
1) 소개
2) 시집
3) 수상
3. 박인환
Ⅵ. 1950년대의 전통극
Ⅶ. 1950년대의 소극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1950년대의 시
김규동은 1950년대를 산 고민하는 지식인이었다. 개인으로 쉽게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의 무게였던 해방과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폐허화된 육체와 정신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한 사람의 시인이 발표하는 그때그때의 작품은 일정한 사회의 제약과 압박 속에서 그가 지속하려는 비판 정신의 한 표준일 바에는 비단 미숙하고 고르지 못한 언어의 운산(運算)일지라도 내일을 측량키 위한 지식의 한 부면으로 향수해주기를 바라는 심정”(「시집 ꡔ나비와 광장ꡕ에 부치는 시론」)에서 시를 쓰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제 사회의 제약과 압박 속에서 비판 정신의 한 부면을 드러내고자 했다는 그의 1950년대 시세계를 살펴보자. 그의 이 당시 시를 읽노라면, 모더니즘과 반모더니즘, 현실과 이상, 불안과 희망 등등과 같은 대립적 요소들이 서로 묘하게 얽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김규동을 모더니스트라고만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다른 성격들이 시에 같이 형상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같은 시에 때로는 다른 시에서 이런 대립항이 많이 발견된다.
이런 시들이 보여주는 세계는 분단과 전쟁의 현실, 자연 세계의 형상화라고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항목들이 서로 대립되거나 동류항으로 묶이기도 한다. 즉 분단이라는 현실은 전쟁이라는 현실에 대해서 같은 맥락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서로 반대의 상황으로 설정된다. 불안의 세계이면서 희망의 세계이기도 하다. 그리고 분단과 전쟁의 현실은 그가 추구한 자연의 세계와 대립되다가도 때로는 분단이라는 현실의 한 끝에서는 같은 맥락에서 추구되는 이상을 표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이런 김규동이 1950년대 시에서 보여준 세계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살피고자 한다. 그것은 전쟁이라는 현대적이고 모더니즘적인 세계의 추구와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삶을 지향하는 서정 세계의 추구라고 정리할 수 있다. 물론 이들은 서로 대립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나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수정되기도 한다. 아직 그 방향만을 제시하는 정도에 머물고 말지만 그것은 의미 있는 행동이었다. 이런 화해를 추구하는 시세계를 통하여 그의 시가 모더니즘의 바다에서 헤매지만은 않았다는 사실도 구체적으로 밝혀보고자 한다.
1950년대 시인들은 전쟁을 경험하였고, 어쩔 수 없이 이 전쟁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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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성은 / 1940년~1950년대 조선 비교문학에 관한 고찰, 인하대학교한국학연구소, 2011
손자영 /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2
이유미 / 1950년대 소설의 서사적 특성 연구 : 신세대 작가 소설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02
정영진 / 1950년대 시의 지성의 기원, 겨레어문학회, 2011
정호순 / 1950년대 소극장운동과 원각사, 한국극예술학회, 2000
채종한 / 1950년대 시인의 자아관, 한민족어문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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