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발달 단계 사례(집단사회복지사, 사회화집단, 사회기술훈련집단,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집단 발달 단계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의 특징
2) 초기단계에서 필요한 개입기술

2. 개입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1) 개입단계의 특징
2)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

3. 종결
1) 집단사회복지사의 과제
2) 집단사회복지사의 개입기술


Ⅱ 사례
1. 사회화집단이 필요한 이론적 준거
1) 사회기술훈련집단
2) 사회기술의 개념
3)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의 유용성

2.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1) 연구 목적
2)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
3) 가출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4) 프로그램의 구성
5) 프로그램 진행과정 분석
6) 평가 : 사전사후비교분석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집단 발달 단계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의 특징
클라이언트와 함께 할 집단의 경우도 초기단계의 클라이언트는 앞으로 경험하게 될 집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필요로 한다.

(1) 집단성원의 특성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들은 낯선 사람과 새로운 환경, 즉 집단에 대한 불안과 불신감, 두려움과 저항감을 갖는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대화를 시도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에게 주로 질문을 많이 한다. 불안과 더불어 초기단계에 흔히 접할 수 있는 집단성원의 특성은 저항이다. 예를 들어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의 저항은 갈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집단은 생활방식, 사고방식, 문화 등이 각기 다른 성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집단성원들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갈등은 다른 단계보다 초기단계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2) 집단의 특성
집단전체로서는 개별성원, 사회복지사, 집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하다. 개별성원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사의 이름과 직책, 역할에 대한 소개, 집단의 목적과 구조(모임 횟수, 기간, 장소 등) 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져야 한다.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규범과 가치, 규칙(특히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ㆍ논의할 필요가 있으며, 사회복지사에게 집중되는 질문들에 대해 적절하게 답해야 한다.
(3) 사회복지사의 역할
집단성원들 간의 공통점을 찾아 연결시켜 주는 일,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일은 사회복지사에게 특히 중요한 역할이다.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비밀보장의 원칙을 설명하고 성원들이 비심판적인 태도, 비난적인 태도나 언행보다는 지지적인 언행을 보일 필요가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4) 신뢰감
초기단계의 가장 뚜렷한 특징으로는 집단성원들 간의 신뢰감 그리고 집단 성원들과 사회복지사 간의 신뢰감과 불신감을 들 수 있다. 집단 내에서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은 피상적일 뿐만 아니라 집단 성원 개개인의 자신에 대한 탐색도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나아가 초기단계에서 신뢰감 형성이 어렵게 되면 집단의 응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홍봉선(2005).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김인숙․김용성 역(2002). 사회복지실천기술연습. 나남출판사
엄명용․외(200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윤현숙외(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출판사
전재일․이성희 공저(200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
이정희(2000).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진화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pp.205-2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술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자세와 자기인식 및 가치
  • 기술을 갖춘 복지사가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이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복지사 간에 좋은 관계를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성실하고 정직해야 한다. Ⅱ. 본 론1.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이란 실천 대상이 되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시 위해 사회복지사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술, 기법, 지침과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시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정책의 실태와 전망fp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란 개념도 명확 정립되지 못하고 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청소년복지정책․청소년 육성정책․청소년 복지활동 등으로 혼동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들은 심리적․신체적 특징도 엄격히 다를 뿐 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수행해야 할 과업도 상이하다. 특히 최근 가출, 약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특성, 종류, 원인, 실태와 청소년비행 관련 시설, 청소년비행 관련 프로그램 및 청소년비행 방지 전략, 예방 대책 분석(사례)
  • 가출2. 환각제 복용3. 성범죄4. 자살5. 음주흡연문제Ⅳ. 청소년비행관련 시설과 프로그램1. 시설의 종류1) 청소년 쉼터 2) 청소년 성상담실 3) 약물상담실 4) 미혼모 수용시설5) 대안학교 6) 직업훈련원 2. 프로그램1) 개별 접근적 프로그램 2) 집단 접근적 프로그램 Ⅴ. 청소년비행의 원인1. 가정환경2. 학교환경3. 사회환경Ⅵ. 청소년비행의 실태Ⅶ. 청소년비행의 사례Ⅷ. 청소년비행 방지 전략1. 정부의 현행 청소년 관련에 대한 개선안1) 가

  • [아동복지] 아동복지실천의 전제
  • 청소년기본법 (1991)에서는 청소년은 자신의 개발과 건전한 가치관의 확립에 힘쓰고, 가정, 사회, 국가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도록 힘써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것은 영유아나 아동과는 다소 다르게 자신의 발달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연령이라는 발달적 관점이 전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2) 부모의 권리와 책임의 원칙오늘날, 아동복지에 대한 책임이 사회나 국가로 많이 이양되긴 하였으나, 자녀 양육에 대한 1차적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

  • 청소년기의性문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대한 사회복지측면에서의 개선방안42. 낙태에 대한 사회복지측면에서의 개선방안63. 사회복지해결방안의 지침서8Ⅳ. 청소년기(미혼모) 사례소개 및 해결방안9사례 1. 중3 은지(미혼모)이야기-화장실에서 태어난 아기9사례 2. 쉼터 이야기 - 학교가고 싶어요10Ⅴ결론1. 요약2. 제원※참고문헌 16Ⅰ. 들어가는 말청소년의 중요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성인이 되기 직전인 이 단계에서 인간은 많은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