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1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23장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법
▶ 주요용어
● 멀티미디어 :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영상, 음성, 문자 따위와 같은 다양한 정보 매체를 복합적으로 만든 장치나 소프트웨어의 형태, ‘다중 매체’, ‘복합 매체’로 순화
● 파지 : 일단 획득된 행동이나 학습내용이 계속 지속되는 현상을 말함 즉, 파악해서 지속적으로 기억하는 것
● 하이퍼미디어 : 글.그림, 소리,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가 혼합된 미디어
● 비선형적 : 곡선적,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선형적인의 반대말

제1절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법의 개념, 특성 및 장점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개념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언어학습을 돕는 모든 형태의 언어교육을 말함
● 현대는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 말과 글을 잘 사용할 줄도 알아야 하지만 그래픽, 소리, 색깔,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또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매체로 표현할 줄도 알아야 하는 시대임
●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익숙해지고 필요한 정보지식을 얻기 위해 현재, 여러분야에서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도구가 교육에 이용되고 있으며, 유아언어교육에서도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활ㅇ용은 필수 요건이 되고 있음
● 현대의 유아언어교육은 다양한 매체, 즉 멀티미디오를 활용하여 유아들의 말과 글을 다룰 줄 아는 능력을 신장시켜야 하지만, 동시에 멀티미디오 자체를 다룰 줄 아는 능력도 신장시켜야 함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이란 하이퍼미디어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컴퓨터의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화된 언어학습 자료들을 사용함은 물론이고,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모든 언어활동까지도 가능하게 하는 모든 형태의 언어학습을 의미

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특성과 장점
1)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교육의 특성
● 컴퓨터는 이제 매체일 뿐만 아니라 바로 학습환경 그 자체라고도 말할 수 있게 되었음 따라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단순한 교수 방법의 변화 그 이상이라고 보아야 함
● 멀티미디어는 문자, 이미지, 도형, 오디오, 비디오 등의 장점 외에 하이퍼미디어와 인터넷 기반 교육의 장점을 살림으로써 언어학습을 더욱 효과적이게 함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은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업 중의 하나이며, 유아들이 좋아하는 매체중의 하나임.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은 문자,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 음성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보다 생생하게 학습자들이 접할 수 있고, 특히 언어 학습상황에서는 보다 사실적인 언어사용 상황을 묘사해 낼 수 있게 함(김형기, 2005)
① 유아가 영상 및 음향을 지원하는 여러 개의 매체, 즉 컴퓨터나 음성인식 그리고 기억장치 등을 소프트웨어와 함께 조작하면 새롭고 생생한 교육 상황이 조성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지도되어야 한다.1. 제시된 규범의 특징이 분명하도록 한다.2. 정의적 특징을 부가시킨다.3. 맹교(盲敎,indoctrination)가되지 않도록 규범의 신념을 절대시함은 피한다.4. 생활 주변의 경험에 관련시킨다.5. 실천 과정에서 유발되는 어려움을 확인Ⅷ. 콜버그이론의 적용전략낮은 도덕단계가 그보다 높은 단계에 노출되어 접촉․교류하게 해야 하고, 사회적 참여와 역할 채택의 경험 기회를 증대시켜야 한다.①학생들이 인지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도록

  • 어린이 다니엘 학습법을 읽고
  • . 아이에게 정서적 지지를 해주고 신뢰감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유지한다면 우리 아이들은 그런 부모의 사랑 속에서 행복한 성인으로 자라나갈 것이다. 여기에 부모의 신앙이나 가치관, 신념을 추가하여 방향을 제시한다면 우리 아이들은 휠씬 더 부모를 믿고 따라올 것이라 생각한다. 행복한 사람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그 날을 만드는 일에 부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끼며 이 레포트를 마무리 한다.

  • 학습법 리포트 레포트
  • 지도 무작정 열심히 공부하는 원칙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두뇌의 기본기능을 훈련시키기 위해 판단력을 키워야 하며 하나의 질문에 대한 여러 가지 답 중에서 현재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최적의 답을 신속하게 골라낼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어떤 일이든 시작하기 전에 최상의 방법부터 먼저 생각해 본 후 행동에 옮겨야 이것을 키울 수가 있다. 그리고 분석력을 길러야 하며 다양한 일들을 경험하면서 각각의 일에서 찾을 수 있는 공통점을

  •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
  • 지도안정감교육정서적, 행동상의 발달건강정체성가족 및 사회관계사회적 인정자기보호기술지역사회자원가족의 사회적 통합소득고용주택확대가족가족력 및 기능정도아동의 발달단계상의 욕구양육능력가족 및 환경적인 요인레질리언스 이론은 아동이 역경 속에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 접근방법으로 위험요인을 찾아내고 위험요인을 완화할 수 있는 보호요인을 강화시키는데, 이때 보호요인

  • [한국어교육과정설계] 유학생을 위한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설계
  • 지도교수와 면접하기▶ 요약- 박지순, 조재현(2009), A Comparative Analysis of Summary of Korean Text by Korean and Foreign Students* * Earlier version of this paper was presented at the 2009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nguistic Interfaces(SICOLI-2009).-Focusing on Features of Korean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s-외국 학생들 요약문의 특징(한국 학생과 비교하여)1) 주제문을 잘 선택하지 못함.2) 주요 개념으로 내용을 재생산하지 못하고 텍스트 내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가져옴.3) 적절한 접속사 및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