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_-과제]학령전기_아동의_신체,_운동,_언어,_인지,_심리사회적_발달의_특징에_대해_서술하고,_학령전기_아동의_발달_특징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고위험모아간호학]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간호중재계획 고위험모아간호학 2)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 간호중재 및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고위험모아간호학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 다른점, 아동임종 간호 아동의 발달단계별 -2020년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
- 귀납적 연구방법론
- 청소년발달 정리
- 간호,case study,아동(학령전기),nephrotic syndrome,신증후군
- (가족건강간호학 3학년) 가족간호과정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을 설명해 보았다. 학령전기 아동의 정신건강은 신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건강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의 삶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생산적인 과업 창출에 기여함으로 자신의 안녕은 물론 사회에서 적응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조사 결과들에서 우리나라 학령전기 아동의 정신건강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그 문제점은 더욱더 심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령전기 아동의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에 적절하게 개입하지 않으면 가정, 지역사회 및 국가보건체계에서 막대한 비용의 손실뿐만 아니라,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까지도 초래 할 수 있다.
- 목차
-
Ⅰ. 서론
[학령전기(3-6세) 신체발달]
[학령전기(3-6세) 인지발달]
[학령전기(3-6세) 사회성 발달]
[학령전기(3-6세) 인성발달]
◆ 학령전기의 부모역할
◆ 학령전기에 나타나는 주요 문제들
Ⅱ. 본론
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
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발달의 특징
2)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 발달의 특징
3)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의 특징
4)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 발달의 특징
5)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
2.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2)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3)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4)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5)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령전기에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인성발달들에 대해 알아보고 시작하자.
[학령전기(3-6세) 신체발달]
-37-48개월경에는 어른의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서 옷을 입고 벗을 줄 압니다. 세 발 자전거의 페달을 밟고 방향을 조정할 수 있으며, 글쓰는 자세로 연필을 잡고 알아볼 수 있는 형체를 그립니다.
-젖살이 사라지고 날씬해지며 근육과 골격이 강해지고, 신경세포가 성숙해집니다.
-큰 근육 운동과 미세한 근육 운동기술이 발달하고 젖니가 다 생깁니다.
[학령전기(3-6세) 인지발달]
-37-48개월경에는 비슷한 것과 다른 것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예컨대 장난감을 크기나 색상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야기를 기억하고 말할 줄 알게 되며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림을 그리고, 글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기 시작하는 시기로 말하는 능력이 급성장합니다.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사회적인 역할을 배웁니다.
-언어와 기억력이 발달하고 상징적인 놀이가 가능합니다.
-원인과 결과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력이 생겨나나 논리적인 사고 능력은 아직은 부족합니다.
-시간, 형태 및 공간 등에 대한 지각능력과 기억력이 발달됨에 따라 그에 따른 개념도 발달됩니다. 구체적으로 지속개념과 연속개념을 포함하는 시간개념, 수평, 수직 개념을 포함하는 공간개념, 서열, 수 개념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유개념은 아직 형성되어 있지 못합니다. 아직도 물활론적인 사고가 강합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문회 외, 아동학의 이해, 양서원, 2003
정갑순, 유아교육,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1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장영희, 부모의 올바른 유아교육관 정립, 교육마당,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