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_-과제]학령전기_아동의_신체,_운동,_언어,_인지,_심리사회적_발달의_특징에_대해_서술하고,_학령전기_아동의_발달_특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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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을 설명해 보았다. 학령전기 아동의 정신건강은 신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건강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의 삶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생산적인 과업 창출에 기여함으로 자신의 안녕은 물론 사회에서 적응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조사 결과들에서 우리나라 학령전기 아동의 정신건강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그 문제점은 더욱더 심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령전기 아동의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에 적절하게 개입하지 않으면 가정, 지역사회 및 국가보건체계에서 막대한 비용의 손실뿐만 아니라,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까지도 초래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학령전기(3-6세) 신체발달]
[학령전기(3-6세) 인지발달]
[학령전기(3-6세) 사회성 발달]
[학령전기(3-6세) 인성발달]
◆ 학령전기의 부모역할
◆ 학령전기에 나타나는 주요 문제들
Ⅱ. 본론

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
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발달의 특징
2)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 발달의 특징
3)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의 특징
4)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 발달의 특징
5)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

2.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2)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3)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4)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5)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령전기에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인성발달들에 대해 알아보고 시작하자.
[학령전기(3-6세) 신체발달]

-37-48개월경에는 어른의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서 옷을 입고 벗을 줄 압니다. 세 발 자전거의 페달을 밟고 방향을 조정할 수 있으며, 글쓰는 자세로 연필을 잡고 알아볼 수 있는 형체를 그립니다.
-젖살이 사라지고 날씬해지며 근육과 골격이 강해지고, 신경세포가 성숙해집니다.
-큰 근육 운동과 미세한 근육 운동기술이 발달하고 젖니가 다 생깁니다.


[학령전기(3-6세) 인지발달]

-37-48개월경에는 비슷한 것과 다른 것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예컨대 장난감을 크기나 색상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야기를 기억하고 말할 줄 알게 되며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림을 그리고, 글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기 시작하는 시기로 말하는 능력이 급성장합니다.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사회적인 역할을 배웁니다.
-언어와 기억력이 발달하고 상징적인 놀이가 가능합니다.
-원인과 결과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력이 생겨나나 논리적인 사고 능력은 아직은 부족합니다.
-시간, 형태 및 공간 등에 대한 지각능력과 기억력이 발달됨에 따라 그에 따른 개념도 발달됩니다. 구체적으로 지속개념과 연속개념을 포함하는 시간개념, 수평, 수직 개념을 포함하는 공간개념, 서열, 수 개념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유개념은 아직 형성되어 있지 못합니다. 아직도 물활론적인 사고가 강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문회 외, 아동학의 이해, 양서원, 2003
정갑순, 유아교육,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1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장영희, 부모의 올바른 유아교육관 정립, 교육마당,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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