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의 의의

Ⅲ. 르네상스의 어원

Ⅳ. 르네상스의 배경

Ⅴ.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Ⅵ.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1. 의의
2. 기원
3. Humanism의 부활
1) 캄파넬라
2) 에라스무스
4.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Ⅶ.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1. 인본주의(Humanism)
2. 복고주의
3. 건축재료 및 구조
4. 건축의 법칙추구
5. 건축형태 및 장식

Ⅷ.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르네상스는 고대 고전문예의 부흥을 목표로 15세기 초 피렌체에서 발생하여 그 후 이탈리아 반도 전역으로, 그리고 16세기말에는 유럽 전역에 새로운 건축 양식을 전파했다. 고딕을 대체한 르네상스 건축에는 기둥, 반원형 아치, 원통형 볼트, 돔이 다시 사용되었다. 르네상스기의 고전에 대한 지식은 이탈리아 등지에 있는 고대건축의 유적과 로마 시대 비트루비우스가 쓴 건축 이론서에서 비롯되었다. 르네상스 건축가들은 고전과 관련, 건축의 기본요소를 오더로 받아들여 5가지 오더를 중첩시켜 사용하며 구조기술을 건축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이들은 벽체와 구조체를 합리적인 조합 원칙에 연관시켜 결합하려 했으며, 석재의 재질감을 살리고 돌림띠를 사용해 수평성을 강조했다. 직업적인 건축가가 등장하고 교회와 함께 세속적인 건축을 본격적으로 설계한 것도 르네상스 시기로, 이러한 건물은 건축가들의 중요 과제가 되었다.
르네상스 건축은 선과 면을 바탕으로 한 건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시대 건축가들은 원이 가장 완전한 기하학적인 형태라고 여겼으므로, 신에게 바칠 건물도 가장 완전한 형태여야 한다고 생각해 교회 형식을 라틴 십자형에서 중앙집중형으로 바꾸고 점대칭, 원형, 정사각형, 그리스 십자형 등 변형을 발전시켰다. 또한 건축의 비례가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대표적인 르네상스 건축가이자 이론가인 알베르티는 비례와 연관시켜 건축을 정의하면서 더 추가하거나 빼내거나 변화시킬 수 없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르네상스 건축가들은 인체비례와 건축비례 간의 조화를 발견하고 이를 건축이론으로 발전시켜 설계에 반영했으며, 필리포 브루넬레스키는 투시도법을 고안했다. 르네상스는 건축이론이 발전한 중요한 시기였는데,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십서〉의 영향으로 많은 건축가들이 건축서를 저술했다. 알베르티의 〈건축십서〉가 1485년 발간되었으며 건축이론은 16세기 후반에 더욱 번성했다.
고전을 추구한 르네상스 건축이 고대 유적이 많은 이탈리아, 그중에서도 로마에서 일어나리라는 예견은 당연한 것이었다. 14세기와 15세기 초 이탈리아인들은 로마 건축을 부흥시키려 했으나 로마는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도시였다. 그 대신 메디치 가문의 후원으로 경제적으로 번영하고 정치적으로 안정된 피렌체가 르네상스의 중심이 되었다. 1401년 피렌체 옛 예배당 정문 설계경기에서 낙선한 금속세공가 브루넬레스키는 이에 자극받아 건축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며 르네상스 건축을 열었다. 1418년 중세 건축가들이 해결 못한 피렌체 대성당
참고문헌
금영한(1989), 르네상스 휴머니즘과 유토피아즘, 탐구당
베르트랑 제타(1997), 건축의 르네상스(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48), 시공사
서정욱(2005),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자음과 모음
신준형(2003), 파노프스키와 뒤러 : 르네상스 미술과 유럽 중심주의, 시공사
차하순(1974), 서양근세사 - 르네상스의 사회와 사상, 탐구당
W. 레이스 저, 김성근․이민호 공역(1963), 르네상스, 문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르네상스(Renaissance)중세와 근세 사이(14∼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5세기 로마 제

  • [서양문화][헬레니즘문화][르네상스문화][주거문화][술문화][음주문화][교류]서양문화와 헬레니즘문화, 서양문화와 르네상스문화, 서양문화와 주거문화, 서양문화와 술문화(음주문화), 서양문화의 교류 분석
  • 르네상스문화에서 보이는 부르크하르트의 역사인식, 전남대학교․ 박명석(2000), 세계화와 동서양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태학사․ 박다니엘(2009), 하스몬 왕조의 헬레니즘화 정책 : 헬레니즘 문화 수용과 유대 종교 전통의 고수, 전남대학교․ 조셉 스트레이어 외 1 명(2008), 서양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정갑영(1994), 문화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의 의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한동구(2003), 헬레니즘이 유대문화에 미친 영향, 한

  • 르네상스 문화와 복식
  • 건축학 보고서나 비트루비우스나 다른 사람들이 쓴 책을 읽었다. 그가 1550년대에 베네토에서 전원 주태들을 설계하게 되었을 때, 그는 건축업자, 기술자, 골동품 수집가, 학자로서의 기술을 모두 발휘할 수 있었다. 미켈란젤로, 라파에레로 ,알베르티와 같은 신화적인 르네상스인과는 달리 건축은 그가 심혈을 기울이는 대상인 동시에, 비록 당시에는 아무도 그렇게 표현하지 않았지만 그의 직업이었다. 이렇게 팔라디오의 생애와 경력은 건축사에서 하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건축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제고하고 있기도 하다.거리의 파사드는 매저에 있는 알레상드로 빅토리아의 바바로저택과 팔라디오에 있는 님페움의 뒷벽과 로마믓 미켈란젤로의 포르타피아를 암시한다.잘려진 박공은 로마에 루이지모레티의 아파트에 대한 이중성을 생각나게 한다.II. 포스트 모더니즘과 벤츄리최근 수십년 동안 우리의 환경은 오염과 도시팽창(Urban sprawl)을 게속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소유와 참여감각을 허용하는 고유한 특성을 손

  • 한국 현대 시론 제1장 시의 본질
  • 특성을 규명하는 이론이다. 시를 스스로의 독립된 구조와 법칙을 갖는 자율적 실체, 객곽전 존재로 파악하는 것이다. Aristotle, Coleridge 등에 의해서 토대가 마련되었고, 이후 20세기에 들어 러시아 형식주의, 영 ․ 미의 신비평에 의해서 체계화되었다.겨울 바다에 가 보았지. 미지의 새,보고 싶던 새들은 죽고 없었네.그대 상각을 했건만도매운 해풍에그 진실마저 눈물져 얼어 버리고허무의불물 이랑 위에 불붙어 있었네.나를 가르치는 건언제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