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사회심리] 인지부조화와 태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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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인지부조화란 무엇인가?
- 부조화의 출현조건

Ⅱ. 본론
- 부조화의 해소방법
1) 태도를 변화시킴
2) 선택적 정보추구
3) 불일치의 중요성을 최소화
- 노력정당화
- 본유동기와 불충분한 보상
- 잔인성의 정당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어떤 것에 대하여 자신만의 신념이나 태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러한 신념과 태도에 걸맞은 행동을 하는 것이 옳다고 믿는다. 예를 들어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면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태도와 행동이 언제나 일치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일치하지 않을 때도 있다. 이럴 때 사람들은 과연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이것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바로 1950년대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가 주장한 ‘인지부조화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지식, 태도, 신념, 가치, 행동 등의 인지 요소들 간의 일치를 가지려 하는데, 이들이 일관되지 않거나 모순이 존재할 때 이러한 비일관성이나 모순을 불쾌하게 여겨 이것을 감소시키고 일치시키려 노력한다. 페스팅거는 이것을 ‘인지적 일관성’이라고 이름 붙였다. 하지만 비일관성이 생긴 모든 상황에서 이러한 인지부조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의 출현 조건이 있다.
첫 번째, ‘행위의 선택’이다. 태도와 관련되는 행위가 상황적인 압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안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취해졌다는 인식을 갖고 자신이 선택한 행위라는 책임을 느껴야 한다. 두 번째, ‘취소불가능성’이다. 취해진 행위를 취소하거나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상황, 즉 이미 엎질러진 물이어야 한다. 이러한 두 가지의 조건이 갖추어졌을 경우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할 때 인지부조화를 느끼고, 그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한 인지적 일관성에 의해 자신의 태도를 바꿈으로써 행동과 일치하게 만든다.
‘영화와 사회심리’ 수업의 우리 8조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케이블 방송 등의 영상을 통하여 인지부조화 이론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았다. 이어질 본론에서는 우리가 그동안 접해온 다양한 영상 속에서 어떠한 인지부조화 이론을 찾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1. 태도를 변화시킴

: 태도를 바꾸어서 태도와 행동을 일치하게 만듦

1) 영화 ‘쇼퍼홀릭’



- 상황 : 영화의 주인공 레베카는 쇼핑중독자다. 900달러나 나온 카드 고지서를 보고 절망하여 고지서를 꼼꼼하게 살피며 카드의 사용 명세를 확인한다. 그 중 바지를 산 명세를 보고 바지구매는 필요했던 물건을 산 것이므로 적절한 소비였다고 태도를 변화시킨다.

- 태도 : 필요 이상의 과소비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

- 행동 : 한 달 동안에 쇼핑에 900달러라는 거액을 썼다.

- 태도변화 : 레베카는 필요 이상의 과소비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카드 고지서를 받았을 때, 자신이 한 달 동안에 900달러라는 거액을 사용한 것을 확인하고 인지부조화가 일어난다. 자신의 카드 사용 명세를 확인하던 중 자신이 바지를 산 것을 확인한다. 이때, 인지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 바지는 필요 때문에 산 것이니 올바를 소비를 한 것이라고 태도를 바꿈으로써 태도와 행동 사이의 불일치를 해소시켰다.

-결론 : 레베카는 소비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를 이루며 인지부조화를 겪는다. 그러나 자신의 소비 명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꿈으로써 자신의 인지부조화를 해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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