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사회심리] 인지부조화와 태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인지부조화란 무엇인가?
- 부조화의 출현조건
Ⅱ. 본론
- 부조화의 해소방법
1) 태도를 변화시킴
2) 선택적 정보추구
3) 불일치의 중요성을 최소화
- 노력정당화
- 본유동기와 불충분한 보상
- 잔인성의 정당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람들은 어떤 것에 대하여 자신만의 신념이나 태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러한 신념과 태도에 걸맞은 행동을 하는 것이 옳다고 믿는다. 예를 들어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면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태도와 행동이 언제나 일치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일치하지 않을 때도 있다. 이럴 때 사람들은 과연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이것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바로 1950년대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가 주장한 ‘인지부조화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지식, 태도, 신념, 가치, 행동 등의 인지 요소들 간의 일치를 가지려 하는데, 이들이 일관되지 않거나 모순이 존재할 때 이러한 비일관성이나 모순을 불쾌하게 여겨 이것을 감소시키고 일치시키려 노력한다. 페스팅거는 이것을 ‘인지적 일관성’이라고 이름 붙였다. 하지만 비일관성이 생긴 모든 상황에서 이러한 인지부조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의 출현 조건이 있다.
첫 번째, ‘행위의 선택’이다. 태도와 관련되는 행위가 상황적인 압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안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취해졌다는 인식을 갖고 자신이 선택한 행위라는 책임을 느껴야 한다. 두 번째, ‘취소불가능성’이다. 취해진 행위를 취소하거나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상황, 즉 이미 엎질러진 물이어야 한다. 이러한 두 가지의 조건이 갖추어졌을 경우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할 때 인지부조화를 느끼고, 그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한 인지적 일관성에 의해 자신의 태도를 바꿈으로써 행동과 일치하게 만든다.
‘영화와 사회심리’ 수업의 우리 8조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케이블 방송 등의 영상을 통하여 인지부조화 이론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았다. 이어질 본론에서는 우리가 그동안 접해온 다양한 영상 속에서 어떠한 인지부조화 이론을 찾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1. 태도를 변화시킴
: 태도를 바꾸어서 태도와 행동을 일치하게 만듦
1) 영화 ‘쇼퍼홀릭’
- 상황 : 영화의 주인공 레베카는 쇼핑중독자다. 900달러나 나온 카드 고지서를 보고 절망하여 고지서를 꼼꼼하게 살피며 카드의 사용 명세를 확인한다. 그 중 바지를 산 명세를 보고 바지구매는 필요했던 물건을 산 것이므로 적절한 소비였다고 태도를 변화시킨다.
- 태도 : 필요 이상의 과소비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
- 행동 : 한 달 동안에 쇼핑에 900달러라는 거액을 썼다.
- 태도변화 : 레베카는 필요 이상의 과소비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카드 고지서를 받았을 때, 자신이 한 달 동안에 900달러라는 거액을 사용한 것을 확인하고 인지부조화가 일어난다. 자신의 카드 사용 명세를 확인하던 중 자신이 바지를 산 것을 확인한다. 이때, 인지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 바지는 필요 때문에 산 것이니 올바를 소비를 한 것이라고 태도를 바꿈으로써 태도와 행동 사이의 불일치를 해소시켰다.
-결론 : 레베카는 소비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를 이루며 인지부조화를 겪는다. 그러나 자신의 소비 명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꿈으로써 자신의 인지부조화를 해소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