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0


가정학과(가정관리학)4공통 상담이론및실제4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기본개념
3) 마음의 구조4) 성격의 구조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공헌한 점과 비판
1)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2) 정신 분석의 문제점
3) 정신분석 모델의 한계
4) 정신분석 모델의 의의
5) 정신분석이론의 비판


2절.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변화의 목표 및 원리
4. 구체적 기법
5. 요약과 평가
1) 요약
2) 인간중심 접근법의 공헌
3) 인간중심 접근법의 한계와 평가


3절.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기본과정
2. 게스탈트 상담이론 주요개념
3. 구체적 기법
4. 상담의 목표와 기술
5. 평가
1) 공헌점
2) 한계점
3) 비판


4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모든 어려운 문제를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우므로 우리는 상담을 하게 된다. 즉,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상담현장에서 종종 이론적 배경이 부족한 경우를 보게 된다. 그것은 상담이론에 대한 잘못된 태도 때문이기도 한데, 여기에는 상담이론에 대한 소극적 부정적 태도, 분명한 이해 없는 성급한 수용, 다양한 상담이론을 전이해 없이 혼합하여 수용하는 태도, 특정이론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완전히 거부하거나 폐기하는 태도, 어느 한 가지 이론에 머물러 계속적인 연구에 게으른 태도, 상담자 자신의 성장발달 과정에 따르지 않고 동일한 이론체계에 머무르려는 태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사용하고점수잘받았습니당
  • psow1***
    (2018.10.10 23:28:2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