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설분석] `혁신학교`에 대한 조선일보 사설의 비판적 분석과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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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설의 주장과 근거
Ⅱ. 전제와 결론의 지지관계 점검
Ⅲ. 전제의 적절성 점검
Ⅳ. 비판적 대안 제시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사설의 주장과 근거

• 이 글의 대주장은 “곽 교육감 혹은 곽 교육감 지지 세력인 전교조가 혁신학교로 뭔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 글에는 대주장을 뒷받침하는 다음과 같은 소주장들이 있다.

(가) 곽 교육감의 혁신학교 그림의 초점은 '낙후된 지역'에 모여 있다.

◦ 소주장 (가)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된 근거는 다음과 같다.
ⅰ) 곽 교육감은 "우선 낙후된 지역에서부터 그런 학교를 집중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ⅱ) 곽 교육감이 '경쟁위주 낡은 교육'을 한다고 비판한 학교들은 강북보다 강남에 더 많은데도 강남3구, 강남·서초·송파 학교에는 혁신학교가 하나도 없다.

(나) 전교조 교사들에 '점령'된 학교를 피하고 싶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있어도 현실적으로 그럴 방법이 없다.

◦ 소주장 (나)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된 근거는 다음과 같다.
ⅲ) 학생들은 추첨으로 가는 학교가 정해진다.

(다) 전교조 교사들은 이번 신설 혁신학교 교사를 대거 지원해 혁신학교를 점령하다시피 했다.

◦ 소주장 (다)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된 근거는 다음과 같다.
ⅳ) 혁신학교에 새로 부임하는 교사의 절반, 많게는 80% 이상이 전교조 교사들로 채워진 것으로 집계됐다.
ⅴ) 어느 전교조 교사는 교장에게 다른 학교 전보를 신청해놓고 있다가 이번에 갑자기 혁신학교로 지원을 바꿔 발령을 받기도 했다.

Ⅱ. 전제와 결론의 지지관계 점검

• 논증구조상 각각의 근거들이 소주장 (가), (나), (다)를 지지하고 이것들은 이 글의 대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먼저 소주장에 대한 전제와 결론 사이의 지지관계를 점검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 인터넷 조선일보 사설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2/27/2011022701190.html

◎ 파이낸셜 뉴스 기사
http://www.fnnews.com/view?ra=Sent1201m_View&corp=fnnews&arcid=0922236690&cDateYear=2011&cDateMonth=02&cDateDay=27

◎ 오마이뉴스 기사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529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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