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에 대한 예방 교육과 치료, 관계개선 등의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사업 명
2. 사업의 필요성
3. 목적과 목표

Ⅱ. 이론적 배경 및 접근방법
1. 아동학대
2. 아동학대의 접근방법

Ⅲ. 내용
1. 사업 진행표
2. 예산안

Ⅳ. 기대효과

본문내용

사 업 명
H. E. A (Happily ever after)
- ‘(사업) 이 후 그들은 행복하게 살았습니다.’의 의미 내포
사업목적과 목표
본 프로그램은 아동학대에 대한 예방 교육과 치료, 관계개선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크게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두고 있다.
➀ 부모교육을 통해 아동의 양육태도 및 방법을 습득하여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행복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➁ 자녀양육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한다.
➂ 자신만의 양육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다.
➃ 자녀와 정기적으로 대화하는 시간을 갖는다.
➄ 학대에 대한 재 인식화를 통해 학대가 재 발생 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➅ 부모-자녀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➆ 심리극을 통해 학대에 대한 잘못된 점을 깨닫고, 비학대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➇ 자녀가 놀이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 대한 보다 확실하고 현실적인 개념을 가지며, 현재 상황을 알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자기 통찰을 가질 수 있다.
사업내용 요약
사업은 1년 동안 진행되며 각 분기별로 나누어 진행되며 한 분기 당 4가정으로 이루어지며, 1년간 총 16가정에 한해 본 사업이 진행된다.
사업은 부모-아동 상담 1회, 부모 학대 인식 및 예방교육 1회, 심리극을 통한 부모-자녀 이해 2회기, 아동 발달단계를 고려한 놀이치료 2회기, 부모 역할 교육 및 의사소통의 이해 교육 1회, 부모-아동 통합 문화체험 1회로 총 7회기의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 본 프로그램 진행 사전에 부모와 아동을 상담한다.
‧ 각 프로그램은 2주를 간격으로 한다.(ex. 예방교육 후 2주 뒤 심리극)
‧ 각 회기는 6주를 간격으로 이루어진다. (ex. 심리극 후 6주 뒤 심리극)
‧ 부모-아동 통합 문화체험은 1회로 각 분기가 끝난 주에 이루어진다.
‧ 본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진행 중 중간사정을 해 보다 더 낳은 치료기법을 적용 또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다.
기대효과
1) 상담, 중간 사정
상담을 통해 정서적인 부분을 다룰 수 있고, 보다 더 적합한 심리극치료와 놀이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중간사정을 통해 더 낳은 치료기법을 적용 또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다.
2) 학대 인식과 예방교육
학대에 대한 재 인식화를 통해 학대가 재 발생 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3) 새로운 행동방안의 습득
심리극을 이용하여 역할연기나 전환을 통하여 현재 행동을 보완해 줄 대안적 행동을 익히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4) 자기이해 및 통찰
무의식 속에 심리적 내용에 대한 통찰을 통해서 보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5) 가치관 및 인생철학
자신의 가치관이나 인생철학을 명료하게 인식하게 되며 자신의 인생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가치관을 재검토할 수 있다.
6) 대인관계양식의 인식
심리극을 통해 자녀와 관계를 맺는 방식 속에서 자신의 대인관계양식이 그대로 투사됨으로
이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고, 더불어 사회 속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이 증진될 수 있다.
문화체험을 통해 그동안 배운 것에 대한 활용이 가능하고, 관계를 보다 더 증진시킨다.
7) 정서적 안정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고, 아동과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자는 발달단계에 맞는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완선(1996). 부모의 정서적 학대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한(2012). 심리극 프로그램 기획안
김정일(2004). 사이코드라마. 도서출판 살림.
박명숙(2000). 개정 아동복지법을 중심으로 본 아동학대의 효율적인 대응방안. 제35회 사회복지연구소 월례세미나 자료집, p.7-8.
박현선·배진희·안동현·한지숙(2004). 한국아동권리학회 제8권 제4호. p.649-670.
박혜신(1996). 아동학대가 아동성격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1). 2011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신연호(1993). 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동현·박현선·김완진·한지숙(2003). 아동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개발. 보건복지부 정책과제연구보고서.
오은영(2012). SBS 오은영의 행복한 아이. SBS 서울방송.
이미향(2011). 아동학대 연구의 동향분석.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소희(1998). 아동학대 확인을 위한 가정환경분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소희(2002). 청소년의 애착 상태와 문제행동과의 관계 :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행동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연·윤선화(2004).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탐색. 한국아동권리학회 제 8권 제 2호. p.237-252.
Burgess, R. L. (1985). Social incompetence as a precipitant to and consequences of child maltreatment, Victimology, 10, p.72-86.
Piction, C & Boss, P. (1981) Child welfare in Arstralia. Harcount Brace Ivoanich Group.
Pransky, J. (1991). Parent support programmes, Children's Issues, 1(2), p.9-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학대피해 아동을 위해 우리 사회에서 개선되어야 할 과제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한 해결과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우선 영유아 학대피해 아동의 심리적 영향에 대해 다양한 증상들을 살펴보고,이로 인해 발생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이후에는 우리 사회에서 직 .면한 과제들을 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의 부족 아동학대 신고 절차와 제도의 ,개선 필요 전문가 인력 부족 문제 다양한 치료 및 지원의 필요성 측면에서 , ,다루어 보겠습니다.마지막으로 세 번째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

  • 지역사회와 연계된 아동학대예방센터의 효과적인 서비스 운영방안
  • 아동학대 예방센터의   역할  및 업무체계도             2. 지방아동학대예방센터 -강원도아동학대예방센터                   1) 기관 소개                   2) 강원도 아동학대예방센터 현황                   3) 아동보호 서비스 체계                   4) 프로그램 및 사업         목 차(계속)Ⅲ 연계성에대한 이해        1. 연계성의 의미        2. 연계의 필요성        3. 연계에 영

  • 광주 아동보호 전문기관 어린이재단
  • 아동, 학대행위자, 주변인 및 그 가정이나 관계인에 대한 조사-피해아동, 학대행위자 및 그 가족에 대한 상담 및 서비스 제공,연계-피해아동의 보호 및 치료 의뢰-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내 교육 및 홍보-그 밖에 피해아동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공동생활가정 그룹홈 운영4. CAP아동폭력에방 프로그램 소개-CAP이란?Child Assault Prevention(아동폭력예방)의 줄임말로, 1978년 미국에서 시작된 이래, 30년이상 캐나다, 일본, 영국, 뉴질랜드 등

  • 가족복지론] 가족사회복지사의 역할 7가지중 사회문제 예시를 들고 중요한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학대 문제 해결 2.1이혼 가족 및 한부모 가족 지원 2.2청소년 부적응 문제 및 범죄 예방 2.3빈곤 및 소외계층 가족에 대한 복지 서비스 개선 2.4심리적 문제와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상담 서비스 제공 2.5가족사회복지사의 차별화된 접근 3.사회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 전략 3.1다양한 가족유형에 맞춘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3.2협업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문제해결 3.3가족사회복지사의 현재와 미래 도전 4.가족사회복지사의 역량 강화 방안 4.1

  • [사회] 아동복지사업의_발전방향
  • 대한 교육도 해당시설서 한명씩 차출, 일회성 교육을 하는 실정탓에 해당시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치 못했다. 따라서 평가주체가 중앙차원의 단일기관이어서는 안되며, 전국적인 복지전달체계를 가지고 있는 기관에서 평가를 수행해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식 평가와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입소아동▲ 종사자의 역량강화와 전문성 제고① 종사자의 자격기준 강화와 처우개선아동생활시설의 개선 방안 중 가장 시급히 개선돼야 할 문제가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