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최현배의 사상과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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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보통 국어학자를 떠올리라고 한다면 단연 주시경 선생을 떠올리곤 한다. 물론 주시경 선생의 우리말 우리글의 중요성을 알리고 공식, 비공식적으로 한글을 보급했다는 것에 있어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그의 제자인 외솔 최현배 선생에 관한 이야기를 빼놓고 우리의 국어사랑이야기를 할 수 없다. 외솔은 우리말과 우리글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청소년기 주시경의 하기 국어 강습소에서 한글과 말본을 배우면서이다. 20세에 경성고보에 다니면서 경남 동래에서 하기 국어 강습소에서 한글을 가르치기도 했다. 그의 국어 연구에 있어서 주시경 선생의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학이 주전공이었고 우리말 우리글 연구는 부전공이긴 했지만 일본에서 공부한 뒤 귀국 후에 우리말과 우리글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는 조선어 연구회의 활동에 깊이 관여를 하면서 우리말 우리글 연구와 운동이 자신이 해야 할 업이라는 것을 깨닫고 우리말 우리글 연구와 운동에 자신을 바치게 되었다. 그의 사상은 실천적 이상주의로 요약된다고 했는데 이 말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하나는 민족 갱생이라는 이상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우리말 우리글을 연구한 것이고 다른 다하는 외솔이 이론적으로 연구한 우리말 우리글의 내용을 실제 우리의 말글살이에서 구체적으로 적용시켰다는 점이다. 실사와 허사를 끊어 적어서 낱말의 뜻을 드러내는 자신의 형태주의 이론을 1933년 조선어 학회의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서 구체화시키고 해방후는 물론이고 21세기 목전에 와 있는 지금까지도 한글 맞춤법의
참고문헌
고영근(1995) 최현배의 학문과 사상 집문당
이관규(1999) 학교문법론 도서출판 월인
한굴학화(1971)한글하회 50년사, 선일 인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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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어학회의 활동을 아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yclo***
    (2006.04.20 1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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