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소비자 피해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가. 문제제기


2. 본론
가. 노인 소비자 정의 및 연구범위
나. 노인 소비자 피해현황
다. 노인 소비자 피해사례분석
1) 건강 관련 제품 피해사례
2) 실버보험 피해사례
3) 실버타운 피해사례


3. 결론
가. 대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 문제제기
우리나라는 식생활 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 등의 요인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연장되고 있으며, 노인인구 증가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출산율의 현저한 감소라는 원인과 맞물려 우리나라의 고령사회 진입속도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유례없이 무척이나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 비율이 7.2%를 차지하여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05년에는 9%, 2010년에 10.7%, 2019년에 14.4%로 고령사회 그리고 2026년에는 20%를 넘어 초 고령 사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의 경제적 불안감을 증대시켰고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는 몇 년 전부터 고령화로 인한 사회·경제적인 문제와 그에 따른 대처방안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령화는 한국사회에서 매우 심각한 실정인데 그 요인으로 익히 알다시피 한국의 출산율이 가파르게 떨어져 최근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출산장려 정책에도 불구하고 인구 자연 대체율 수준인 2.1명을 크게 밑돌고 있다. 출산율 저하로 인구증가율은 감소를 보이고 있는 반면, 보건위생수준의 향상, 의료기술의 발달 등 사회적 환경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우리 사회에서는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실버산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수명연장에 따른 고령인구의 증가와 이에 따른 서비스 욕구의 다양화, 가족의 노인부양 기능 약화, 노인들의 의식과 생활양식의 변화, 현대사회의 기술 발전과 경제력 향상 그리고 장·노년층 서비스 산업의 발전 등을 들 수 있겠다. 고령화가 계속되는 추세를 따라 기업들이 전에 없던 새로운 마케팅을 등장시켰으며, 이것이 바로 노인들을 소비의 주축으로 삼는 ‘실버 마케팅’이다. 인구밀도 자체가 종 모양으로 변해가고 있는 현 시점에 실버산업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알아본 기업들이 실버 산업에 매우 주목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이철우(2006), 『한국사회의 고령화현상과 사회정책적 대응방안』, 한국학술정보(주)
- 박재간(1996), 『실버산업의 활성화 정책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한국노인문제연구소
- 박영순(2006), 『노인 소비자의 주요 소비자 문제와 상담사례』, 한국가정관리학회
- 통계청 인구분석과(2003).『세계 및 한국의 인구현황』, pp20-22
-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2008. 06), 『노인 대상 불법 · 부당 판매행위 관련 소비자 이용 및 피해실태 조사 결과』
-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통계청(www.kostat.go.kr)
- 유병규(2009. 12. 30), “고령화는 새로운 사업 기회”, 매일경제
- 장원재(2009. 12. 29), “저출산 고령화 영향 서비스업종 지각변동”, 동아일보
- 김영신(2010. 07. 13), “악덕 상술에 우는 노인 더 늘기 전에 …”, 중앙일보
- 문흥수(2010, 10. 05), “노인소비자 상담건수·피해구제 급증”, 브레이크뉴스
- YTN뉴스(2009. 03. 23), “노인 소비자 피해 급증”
- SBS뉴스(2010. 08. 15), “치매보험 들었더니, 자녀 못 알아봐야 돈 준다?”
- 백진주(2010. 04. 12), “노인은 우리 '밥'이야..전문 사기꾼 기승”,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김학찬(2010. 07. 20), “노인을 돈으로 보자 메모”, 조선일보
- SBS뉴스(2010. 05. 06), “위험한 노인 건강식품…피해 줄지 않는 이유는?”
- 최익호(2011. 04. 27), “'실버보험' 광고, 그대로 믿으면 낭패”, 매일경제
- 김은정(2011.07.01) “실버타운 들어갔다 노후자금 1억 날리는 노인 속출”
-우제윤(2012.04.24) "실버타운인줄 모르고 계약했는데…"
-지영호(2009. 10. 14), “실버타운 갈 만한가”, 머니투데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 문제의 부문별 실태와 대책방안
  • 노인 소비자의 소비생활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노인 소비자를 소비자로 보는 인식도 미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들을 위한 실버상품 개발이나 소비자보호 방안 등이 소홀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 조원중 한명의 할머니께서 피해당한 사례를 발견해 더욱 남의 일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으며,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는지, 또 피해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

  • 주택 소비자 피해 사례 분석
  • < 목 차 >Ⅰ. 서 론 한국 소비자 보호원1)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개요소비자피해 구제와 관련된 법소비자보호법주택건설업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Ⅱ. 본 론주택관련 소비자피해의 구제 현황주택문제 중 아파트 관련 소비자보호원의 피해구제 사례 분석연도별 아파트 관련 피해구제 현황소비자 피해유형아파트 품질하자 피해구제 신청상황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각 유형에 따른 피해사례 발췌1) 품질기능2) 문의사항

  • 노인소비자의 구매특성에 대한 완벽 분석
  • 노인 소비자과목명 : 제출일 : 학 과 : 학 번 : 이 름 : 담당교수님 : ***목 차***1. 노인 소비자의 정의2. 노인소비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노인소비자의 경제력 2-2. 노인소비자의 독특성2-3.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3. 노인 소비자의 피해사례 3-1 노인 소비자 피해 발생 현황3-2 노인 소비자 피해의 특성3-3. 노인 소비자 피해 유형과 사례 4. 요약 및 방향4-1. 노인 소비자 문제4-2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 4-3 노인

  • [마케팅 차별화] 연령대별 마케팅 전략의 차별화의 필요성과 실제 마케팅에서의 적용 사례 분석
  • 사례• 60대 소비자는?ㆍ깔끔하고 단순하며 솔직하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보여주는 접근법 선호ㆍ박탈감과 외로움을 느끼며 고집이 세지고 공격적이 되기도 한다.• 60대 이상 노년층 피해상황ㆍ노인을 대상으로 한 무료 건강강연회를 연 후, 물을 판매ㆍ물에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음을 강조ㆍ노인들이 의학 및 과학 용어에 무지하다는 점을 이용, 성분과 효능 간 상관이 없는 허위 사실을

  • [노인 소비자 보호] 노인 소비자 피해 현황 및 사례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2012년 추천 우수)
  • 노인 소비자 피해 현황 및 사례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목 차 ◇Ⅰ. 노인 소비자 피해 현황 및 사례1. 노인 소비자의 특성2. 노인 소비자 피해 현황3. 노인 피해자 유형 및 사례4. 관련기사Ⅱ. 방문판매1. 방문판매의 정의2. 악덕 방문판매 유형123. 방문판매의 문제점4. 방문판매의 철회권5. 방문판매 이용시 주의사항6. 방문판매 사례7. 방문판매 기사 Ⅲ.관련 법률1. 소비자 기본법2. 방문판매법의 주요내용Ⅳ. 관련 정책1. 소비자 정책 주요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