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
1) 에피스테메
2) 포스트모던페미니즘
3) 팝아트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2) 팝아트의 배경
(1) 산업문명의 발전
(2) 추상표현주의의 한계
(3) 앗상블라쥬
3) 팝아트의 전개
(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4) 팝아트의 특성
(1) 오브제로 표현
(2) 이미지의 대중화
(3) 에로티시즘의 표현
(4) 팝아트의 이중성
4.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하였다.

2) 팝아트의 배경
(1) 산업문명의 발전
제 2차 세계대전 후, 산업문명의 급속한 발달에 기인하여 역사상 유래없는 현상이 사회전반에 나타나고 있었다. 즉 기술 발달에 의한 대량생산, 대중전달 수단이 낳은 생활양식, 사고의 획일화와 평준화, 기업의 팽창으로 인한 관리 통제 기술의 발달이 초래한 조직의 거대화, 복잡화, 관료화, 정치적인 평등 등에 의하여 종래의 사회계층이 무너짐과 동시에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던 것이다. 팝 아트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상황을 배경으로 출현하였다. 다시 말해 팝 아트를 생성해내고 그 소재를 제공해 준 것은 산업구조와 문화구조상의 변화인 것이며, 따라서 팝 아트를 촉발시킨 계기는 기계기술상의 혁신이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2) 추상표현주의의 한계
추상표현주의는 자연의 형상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인간의 내적 감정을 자유분방하게 화면 위에 쏟아놓았기 때문에 지극히 개성적이고 독창적이며 추상적인 형식으로 인간 감정의 내면 세계를 추구하였다. 약 15년에 걸친 기간 동안 추상표현주의는 신속한 제작과정, 거친 붓 놀림, 질감, 활력같은 성격들 때문에 고급예술의 문맥 속에서 독자적인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락(2009)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진우(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김형효(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철학과 현실
박은진(1995) 포퍼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
이한구(1995) 열린 사회의 철학, 철학과 현실
조인래(1992) 현대 양자 역학과 철학, 철학과 현실
김부용 역(1992) 광기의 역사, 인간사랑
조현진(2004) 데리다와 역사의 종말, 이제이북스
쟈크데리다, 김보현 역(2006) 해체, 문예출판사
김상운(2007) 들뢰즈 사상의 진화, 갈무리
Lyotard. J. F., “질문에 답하며-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Habermas. J(1992) 모더니티-미완성의 계획 포스트모더니즘론. 정정호․강내희 편, 도서출판 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ankyong***
    (2012.10.15 19:52:0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