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과학1B)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B형 |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생물과학1B)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브루스터 닌 저/ 안진환 역, 출판사:시대의창)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농학과 생물과학1B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주요내용
1) 곡물메이저에 빼앗긴 식량주권
2) 한국 수입곡물시장 60% 점유하는 카길의 정체
3) WTO 협상은 농민농업을 기업농업으로 바꾸려는 카길 협상
4) 삼성 카길의 한국 대행업체로 본원적 축적
5) 카길과 미국의 `식량제국주의`의 유착 관계
6) 식량메이저의 소비자로 전락할 것인가, 식량주권을 지킬 것인가"
2.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
1) 개방대응 농업정책의 한계에 대한 반성
2) 농업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성장동력이 왜소화되고 있다.
3) 은퇴를 앞두고 있는 노령층 인구가 주 노동력이 되고 있다.
4) 농가부채 문제는 악화되어 가는 농가경제이다.
3.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위기의 한국 농업
1)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실체
2) 초국적 농식품복합체의 농업지배
3) 식량주권확보로 나아가는 길
4. 세계화에 맞설 한국농가의 나아갈 길
1) 새로운 경쟁력과 효율을 창출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정책이 조성해야 한다.
2) 쌀소비등 신토불이 작물을 장려시켜 농업을 보호해야 한다.
3) 농업 기능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4) 협동조합 전국조직의 중요한 자기 역할이 되어야 한다.
5) 지속가능한 농업농촌과 식량주권
6) 자립자급형 농업발전을 통한 식량주권을 지켜내는 것이 대안이다.
① 식량자급형 농업발전으로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대응해야 한다.
② 가족농중심의 집단화, 조직화를 통해 규모화에 대응해야 한다.
③ 지속가능한 지역농업 발전전략으로 획일적인 중앙농정을 극복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카길은‘세계적 규모로 비교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서구 경제학의 고전적인 이데올로기를 추종한다. 이 이데올로기에 따르면, 한국은 주요 곡물과 식물성 기름은 물론이고 가축 사료까지 모두 수입에 의존하고 오로지 집약적인 채소경작과 가금농사에만 매달려야 한다. 국산 쌀로 밥을 지어먹을 생각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산업화된 식량경제 체제에서는 그런 낭만주의를 허용할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ADM과 함께 전 세계 곡물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는 다국적 곡물기업 카길의 활동을 파헤쳤다. `종자에서부터 슈퍼마켓까지` 식량산업에 관련한 모든 분야에 진출해서 막강한 정치력을 기반으로 한 나라의 식량주권을 뒤흔드는 초국적 농식품복합체의 활동을 생생하게 보여준다.이 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한 나라의 농업을 파괴하면서 이익을 얻는지, 이 과정에서 현지의 농민들이 생산현장에서 이탈되면서 어떤 고통을 받는지, 그 결과로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을 얻게 되는지를 보여준다. 세계 식량생산에 끼치는 막대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베일에 쌓여 있던 주식비공개 회사의 사업 활동을 집요한 현장 취재를 통해 고발한다. 미국 정부와 이들의 연계를 보여주는 부분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 장에서는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브루스터 닌 저/ 안진환 역, 출판사:시대의창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2. 김준민 외 역. 『토양과 문명』, 범양사, 1989.
3. 강봉순. `환경보전과 지속적 농업의 과제`, 『농경저널』, 전국농업기술자협회, 2005.
4. 윤병선 (건국대 사회과학부 교수, 경제학),세계화와 한국농업
5. 이정환 외, `경제사회발전과 농림수산업의 역할변화`, 『연구보고』 236, KREI,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B형]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B형]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브루스터 닌 저 안진환 역, 출판사시대의창)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 [생물과학 B형]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B형]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B형]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