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환경에 대한 인간의 책임과 생태계의 보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서론--------------------Page.2

2.본론--------------------Page.2
생명이란 무엇인가--------------------Page.2
생태학의 의의와 생태학적 위기---------Page.3
한국사회의 생명의식의 실태------------Page.4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Page.6
환경윤리학의 쟁점과 중심주제----------Page.11

3.결론--------------------Page.12

4.참고문헌-----------------Page.13
본문내용
생명이란 무엇인가?
생명이란 단어는 우리에게 매우 다양한 의미를 부여한다. 생명은 다양성과 유일성, 절대성과 상대성, 창조성과 모방성, 영속성과 일회성, 전체성과 개별성, 연계성과 단절성, 동적인 성격과 정적인 성격, 진취성과 모방성, 따스함과 차가움, 부드러움과 강경함, 그리움 그리고 ,사랑과 미움, 부활과 죽음과 같은 양면성의 가치를 제시해 준다.
정의채(서강대 신부)는 생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생명,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하늘의 선물로서, 삶의 모든 가치의 근거이다. 생명 그것은 분명 사랑의 소산이며, 모든 생명은 사랑을 먹고 자라고 사랑으로 영위되며, 아득한 그 옛날 태고로부터 오늘에 이르렀으며, 또 사랑으로 먼 훗날까지 끝없이 이어져 갈 것이다. 인간 생명은 이 우주 안에서 가장 고귀한 것 그러면서도 일회적인 것, 침범할 수 없는 것이며 우리는 이런 생명을 사랑하고 수호하며 그것을 본연의 모습으로 신장시켜야 한다. 세상은 모든 생명, 특히 인간의 생명을 태아 시기부터 무덤에 이르기까지 진정 사랑하며 수호하고 그 가능성을 충분히 발전시켜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 환경법 레포트
  • 환경기준 (Environmental quality standard)-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국가목표로서의 기준이다. 환경기준은 직접규제를 위한 규제기준보다는 어느 범주내의 지역에 대한 목표 기준이다.- 사람의 건강을 보호하고 생활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정한다. 그리고 환경기준의 설정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것은 모든 인간이 생활양식의 여하를 불문하고 전혀 유해한 영향을 받지 아니하는 청정한 환경에서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

  • [환경] 세계 각국의 환경 정책과 환경 정책의 법적규제
  • 환경의 관리에 관한 법률 ① 자연환경보전법- 무분별한 개발 등 인위적 훼손으로부터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다양한 자연생태계를 보전하여 생물종의 멸종을 방지하며,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각종 제도를 규정하고 있다.즉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는 야생동․식물을 멸종위기 야생동․식물로 정하여 보호하도록 하고,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특별히 보존할 가치가 큰 지역등을 생태계보전지역

  • 사회생물학과 문화인류학의 두 시각에서 고찰한 일부다처제
  • 인간>, 민음사, 1995, p.91.3 본 논의의 주요 쟁점 및 연구 방법앞에서 언급되었듯이 본 논의에서는 일부다처제를 보는 두 학문적 시각이 제시된다. 이 두 학문의 견해는 많은 부분에서 충돌된다. 그것들 중 본 논의에서 주요 쟁점으로 삼고자 하는 질문으로 두 가지가 있다.첫째는, ‘일부다처적 욕구는 남성의 본질적 욕구인가?’에 대한 것이다. 생태계에서 일부다처제는 본질적 요소로 생각되지만, 인간 문화에서 일부다처제가 본질적인 문화 요소인

  • 환경교육의 개념, 성격, 목적과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유형과 교수학습방법, 현장체험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배경, 현장체험환경교육의 이론과 유형, 현장체험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환경문제와 미래에 도래할 환경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목표 지향적, 가치 지향적, 실천 지향적인 교육의 일환이다.Ⅱ. 환경교육의 개념1. 루카스(A. M. Lucas)환경교육을 “환경에 대한 교육(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환경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 Environment)과 환경 안에서의 교육 (Education in the Environment)”2. 국제자연보존연맹(IUCN)교육위원회“환경교육을 인간, 인간의 문화, 그리고 인간 문화와 생물. 물리적 환경간의 상호관계를 이해

  • [행정학] 과학, 생명, 윤리-환경오염 문제 고찰
  • 환경윤리학의 등장배경3) 인간이 직면한 환경문제 : ‘환경문제는 생태계 문제’2. 본 론1) 간척사업2) 지구온난화3) 원자력발전3. 결 론1) 환경문제와 윤리이론2) 환경과 전통윤리3) 환경의 보존과 미래 세대1. 서 론16-1) 환경윤리학의 개념- 환경윤리학(環境倫理學, Environmental ethics) : 환경문제가 과학기술에 국한된문제가 아니라 윤리학을 포함한 모든 학문의 관심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에서출발한 분야- 환경윤리는 자연 세계에 대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