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외설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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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외설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서론

본론

* 한국 사회 관념과 법적 규제

1.한국사회의 기본적인 윤리의식과 유교사상상에 기반한 보수적 성향

2.법적 규제 조항들

* 한국사회의 외설시비-시대별 변천사-

1.고대의 외설논란의 동향

2.1960‘s 시대의 흐름과 사례
-시대의 동향
-성냥갑속의 마야
-유현목<춘몽>
-박종호<벽속의 여자>

3.1970-80‘s 시대의 흐름과 사례
-시대의 동향
-예

4.1990‘s
-시대의 동향
-마광수<즐거운 사라>
-장정일<내게 거짓말을 해봐
-영화<거짓말>
-안은미<新춘향>
-연극‘미란다’
-광고-soft 곰바우

5.2000‘s
-시대의 동향
-옥션의 청바지 광고
-낸시 랭
-즐거운 사라의 영화화..

* 서양 사회 관념과 법적 규제

1.역사에 기반한 서양사회의 기본적인 윤리의식

2.법적 규제 조항들
* 서양권문화권의 외설시비의 시대별 변천사

1.고대 그리스시대-중세
-보카치오<데카메론>-1348
-미켈란젤로<최후의 심판>

2.현대
-성경<아가서>
-보봐리 부인-1856
-악의 꽃-1857
-에곤쉴레-1900초
-체털리 부인의 사랑-1928
-북회귀선-1934
-파리에서 마지막 탱고-1972
-광고-1989
-perpomence2006


결론

이러한 오랜 역사를 가진 예술과 외설, 그리고 국가권력에 의한 간섭 등은 오늘날도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예술의 창작과 자유의 침해라는 주장과 국가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논리는 각기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
‘상상력‘이 예술 창작의 원동력이 되어 준다는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비단 예술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학술 활동에 있어서도 상상력은 귀중한 밑거름이 된다. ’인간의 재능은 상상하는 재능이다‘라는 말은 단지 예술가에게만 해당되는 명제는 아니다. 예술적 재능과 과학적 재능은 구별될 수 없다. 문학도 미술도 과학도 철학도 다 같이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과학자 아인슈타인은, 과학적인 발견이나 발명의 원천은 어디까지나 ’자유분방하고 비논리적인 상상력‘이라고 언명한 바 있다. 먼저 상상력에 의한 가설이 나오고 그 다음에 그것의 입증을 위한 논리가 따른다. 그러므로 꼭 문화 발전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라도’상상력‘은 우선 그 당당한 자유와 자율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지금의 문화인들 사이에 팽배해 있는 획일주의와 흑백논리, 그리고 분파의식의 원인이 비록 과거의 암울한 정치 때문이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그것을 핑계 삼아 문화예술발전의 원동력인 개인의 ‘상상력’을 제약해서는 안 된다. 지나간 역사를 상고해 볼 때 정치적으로 완벽하며 안정된 시기는 사실상 별로 없었다. 그런데도 다양한 예술사조가 발흥할 수 있었던 것은, 예술적 상상력이 아무리 시대 상황이 어려운 때라 할지라도 그 작동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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