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방송 언어의 특징과 조건에 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방송 언어의 특징과 조건에 관한 정리

Ⅰ. 방송 언어(Broadcasting Language)란

방송언어란 방송을 통해서 쓰이는 음성 언어 및 자막 등 방송에 쓰이는 언어를 뜻하는 방송 언어는 그 고유의 특성을 지닌다.
방송 언어는 방송이 가지는 공공성과 교육적 특성과 보편성을 기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표준말을 사용하여야 하며 문어체를 구어, 음성언어, 구현어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구두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구두어 사용의 예로는 文現語 ~하여, ~되어 등의 표현을 口現語인 ~해(서), ~됐다 등의 표현방식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그 예라 하겠다. 이러한 구두어 사용은 비단 방송뿐만 아니라 소설이나 희곡의 대화부분을 구어로 표현해야하는 경우에도 적용된다.
또한 방송언어는 그 표현함에 있어서 뜻이 모호하지 않고.............

Ⅱ. 방송 언어의 특징

⑴ 방송 언어는 활자 매체처럼 기록성이 없이 한 번 듣는 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쉬우면서 전달이 잘 되는 최대한 쉬운 용어를 사용해야한다. 다시 말해 불필요 한 한자어나..........

Ⅲ. 방송 언어의 요건

방송 언어는 그 고유한 특성과 전달매체의 특성 때문에 방송 언어로서의 요건을 갖는다. 그 요건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의 심리학] 인간관계 개선 프로젝트
  • 정리해 보면, 자기공개의 폭과 피드백을 얻으려는 경향과 균형이 맞지 않는 점, 인간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대인 유형이 적지 않은 수가 발견된 점, 자신의 대인 신념과 실천이 일치하지 않는 점이었다. 우리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가장 기본적인 해결방안은 심리학 교과서 등 개론서를 통한 해법 제시였다. 즉, 자기 공개를 확대하고 공감의 폭을 넓히며, 자기 분석을 보다 확고히 하고

  • [한국사회문제][스크린쿼터]한미 FTA와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 유지 찬반 논란에 대한 고찰
  • 론영화는 경제적 산물이면서 동시에 문화적 산물 아닌가. 그런데도 이런 영화산업을 두고 경제적 측면만 보자는 이들은 자신이 다루는 대상의 정체성조차 무시하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영화는 자본과 노동, 기술과 정신이 만나는 종합적 산물이며, 지역문화와 언어, 삶의 환희와 고뇌가 담긴 산물이다. 게다가 영화는 방송, 비디오, CD, 음반, 여타 시청각 산업으로 연결된 핵심 아이디어가 담긴 영상산업의 총아이다. 최근 10년간 시청각 콘텐츠산업의

  • [자원봉사론] 특정한 대상 선정 후 자원봉사를 실천 후 그 과정속에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문제점과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기 위한 발전방안[장애인 선정]
  • 론, 공동체 (p460-463), 요약Ⅲ. 결 론다양한 사회적 변화의 모습 속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인간애를 기본으로 한 자선의 형태에서 현대의 산업화ㆍ도시화ㆍ비인간화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한다는 더욱 적극적인 의미에서 다양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원봉사활동이 새로운 삶의 양식을 제시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변화는 자원봉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창출,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 자원봉사자의

  • [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
  • 방송현황 (4) NBC의 HDTV 방송현황(5) PBS의 HDTV 방송현황2) 일본(1) NHK의 대응전략 (2) TBS (3) 텔레비 아사히 (4) 텔레비 도쿄Ⅱ. 디지털 방송, 디지털TV1. 현재의 텔레비전 전송 방식 : 아날로그- NTSC, PAL, SECAM2. HDTV및 SDTV를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 방송3. 디지털 TV에 관한 개념과 기술1) 새로운 개념의 탄생 2) 새로운 서비스의 창출 3) 제작환경의 변화 4) 송출환경의 변화 5) 라디오환경의 변화 6) 수신환경의 변화 4. 디지털 TV의 특징1) 아날로그TV와 디지

  • [디지털 정보사회] FTA와 방송시장개방
  • 한미 FTA와 방송시장 개방I. 서 론1. 문제제기2. FTA의 정의Ⅱ.방송 산업의 특징과 한국 방송시장 현황1. 방송 산업의 특징 2. 방송사 유형에 따른 시장 현황3. 개방 형태4. 개방 현황5. 국내 방송 규제Ⅲ. 한미 FTA의 협상 개요1. 한미 FTA 제1차 협상2. 한미 FTA 제2차 협상3. 한미 FTA 제3차 협상4. 한미 FTA 제4차 협상5. 방송시장에 관한 협상 개요Ⅳ. FTA를 둘러싼 방송관련쟁점들1. 디지털 콘텐츠 분야관련 쟁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