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에서는 천대 받던 한식이 미국, 유럽, 일본 등지에서 맛과 영양학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세계적인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류 열풍과 함께 일본,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는 한식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죠. 그래서인지 현 정부도 뒤늦게나마 한식의 세계화를 선언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한식에 많은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는 것일까요? 한식의 우수성과 세계화 필요성을 바탕으로 세계화 진행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자국의 음식을 세계화에 성공시킨 선진 사례 등을 살펴봄으로서 바람직한 한식 세계화 방안을 고찰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외식산업 외식시장 , TQM 품질관리 , 종합품질관리 , 외식산업 시장환경 , 품질경영 품질서비스 , 품질전략 품질사례 , 품질비용 , 외식산업의 특징 , 외식산업 TQM , 국내 외식산업시장의 규모 , 한식 , 한식 세계화 , 한식의 세계화 , ppt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장점 , 문제점 , 개선점 , 대책 , 한식 , 한식 세계화 , 세계화 , 한식세계화 , 한식 세계화 필요성 , 세계화 성공 사례 , 한식 우수성 , 한식 세계화 문제점 , 한식 세계화 현황
목차
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

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
1. 이론적 배경
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
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

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
1. 한식 외식브랜드 해외 진출 현황 및 사례
2. 해외 외식브랜드 국내 진출 현황 및 사례
3. 외식산업(국내ㆍ외) 시장 규모 및 특징 분석
4. 한국 외식산업 시장의 특징 및 환경분석
5. 국내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경영구조상의 문제
⑴ 경영 노하우 부족
⑵ 직업 의식 결여
⑶ 전문인력 부족
2) 경영외적 구조 문제
⑴ 식자재 유통체계 미흡
⑵ 법규 및 행정제도의 취약성
(3) 표준화 부족과 획일성의 표면화
6.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1) 점포 이미지, 메뉴, 서비스
(2) 자본력 및 식자재 관리
(3) 전문인력 양성
(4) 브랜드 전략 - 마케팅, 가격 전략, 광고전략등

Ⅲ. 결론 - 향후 한식 발전방향 및 나아갈방향
- 시사점 및 맺음말
본문내용
[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
본 연구는 문헌적 연구를 토대로 하여 외국 외식산업의 국내 진출 현황과
우리 나라 한식 외식브랜드 및 한식산업의 해외 진출 현황을 알아보고,
우리 나라 한식 외식브랜드 산업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해결 방안을 연구하여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한식 브랜드 발전과 해외진출에 관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중략)

[ 본론 ] 한식 외식브랜드 해외진출 현황 - 일부분 발췌 요약
국내 외식업체의 해외진출은 국내 주류업체들이 주류 판매망 확보를 위해
한식당을 개설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중국의 북경과 단동의 진로주가나 두산에서 운영하는 북경의 수복성,
김밥 전문점 업체인 라미하우스가 중국에 김밥&월드 스낵 전문점으로 진출하였다.

미국에도 샤브샤브 전문점인 진상이 샌디에고에 진출하고, (주)놀부는 로스앤젤레스에
부대찌게 체인망을 구성하여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략)

[ 문제점 분석 ] 일부 발췌 요약
2) 경영외적 구조 문제
⑴ 식자재 유통체계 미흡
식자재 유통체계가 원활하지 못한 상황에서 농축산물의 불안정한 공급으로
제품의 품질이 저하 될 가능성이 있어 원가 상승의 요인이 되고,
결국 음식 가격과 인건비 상승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제를 낳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1) 단행본
임붕영외,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10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9
이지호외, 외식산업 경영론, 형설출판사, 2011
정희철, 상법학원론(상), 박영사, 2012
김철, 국제 마케팅론, 신영사, 2009
홍기운, 외식산업 개론, 대왕사, 2008
강병남, 외식산업 실무론, 지구문화사, 2012

2) 간행물
월간식당, 국내 해외브랜드 진출현황, 2012년 2월호,
강병남, 21C 세계의 음식은 이렇게 변화하고 있다. Food & Restaurant,
2010년 8월
한국외식산업연감, 2011
한국식품연구소, 좋은 식단 정착을 위한 조리법 표준화에 관한 연구, 2002.
2000년 한국 외식사업 경영자 대회 세미나, 2010년 11월.
김종성, 외식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2005
진양호, 호텔 주방조직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 브랜드 저평가 문제는 우리 상품 값을 제대로 받기위해서라도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며 “다른 나라의 경험에서 보듯이 국가브랜드 제고활동은 민간 분야와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기업과 국민들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국격 제고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세계 13위 경제규모에 비해 크게 취약한 실정으로 미국이 GDP 대비 143%, 일본이 224%임에 반해 우리나라는 30% 미만으로 저평가되고 있다.(20

  •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 외식산업의 시장규모3) 외식산업에서 한식업이 차지하는 비중 3.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2)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중 한식프랜차이즈가 차지하는 비중4. 한식프랜차이즈 문제점 (프랜차이즈화 어려운 원인)1) 한식 특성으로 인한 문제 2) 본사가 가지는 문제점3) 정서적문제점6. 기업소개/분석1) 기업소개2) 연혁3) 4P4) SWOT분석5) 재무제표 분석 6) 성공요인7) 놀부의 해외진출 8) 향후 기업 전략6. 발전방향 및 결론* 참고문

  • 놀부 NBG 기업 분석
  • - 목 차 -Ⅰ.서론 1. 사례선정 동기 및 글로벌시장동향Ⅱ.본론 1. ㈜놀부 NBG 기업개요 1-1. 기업소개 1-2. 기업 성장과정 1-3. ㈜놀부 NBG의 주요제품군 & 브랜드 1-4. 해외진출 현황2.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출 배경2-1. 외식산업의 특성 2-2. 국내 외식산업의 상황 & 중국 진출 배경2-3. 중국 실패 & 재도전3.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3-1. 중국 외식 산업 분석 (경제/사회문화/정치법환경/)3-2. 5-force3-3 . VRIO Model4. ㈜놀부 NBG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 현황
  • 진출하였던 관계로 인해, 북미의 금액이 동남아를 앞서고 있는 이유이다. 동남아 지역은 우리와 가장 가까운 문화권에 있고, 쉽게 적응 할 수 있어 70연대 초반부터 현지 시장을 목표로 간헐적 투자가 이루어 졌으나, 그 이후 원화절상과 노동임금의 상승으로 국내에서는 채산성이 맞지 않는 산업을 이 지역에 대거 이전시키고 있다.(3) 최근 해외진출기업의 동향① 정부의 지원방안- 해외투자 업체 실태조사를 통한 지원방안 마련정부는 국내 기업들

  • [외신산업론] 외식업계의 인력난 원인 대처방안
  • 외식업계의 인력난- 목차 -Ⅰ. 서 론1. 외식업계 인력난2. 외식업 인력난의 현황Ⅱ. 본 론1. 외식업계 인력난의 원인2. 외식업계 인력난의 대처방안3.외식업계 인력난 대응 기업들 사례Ⅲ. 결 론1. 요약Ⅳ. 부 록1.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1. 외식업계 인력난인력난은 노동력이 부족하여 겪는 어려움으로, 현재 외식업계에서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고 더욱 가중되고 있다. 외식업체는 ‘쓸 인재’가 없고, 구직자는 ‘일할 곳’이 없다고 말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