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효과론과 상업성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매스컴의 정의
2. 미디어 효과론
3. 상업성의 폐해
4. 공영성을 지키기 위한 대안
- 본문내용
-
매스컴이란 매스 커뮤니케이션 (mass communication)의 줄임말로서, 매스 미디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어떠한 정보를 모든 지역과 계층과 인구학적 속성을 포괄하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구성된 익명인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러한 매스컴은 수용자의 수가 너무나 많고, 그 수용자간에도 이질적이며, 그 수용자들끼리도 익명성을 지닌다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신속하게 대량의 정보를 동시 다발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매스컴은 탄생한 순간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점차 그 자체가 하나의 권력의 수단이 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막강한 집단이 되기까지 송신자와 수신자, 즉 정보전달자와 대중 사이의 관계를 정립하는데 수없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지금까지도 그 연구는 기존 이론을 엎치락뒤치락 하며 지속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미디어효과론 연구이다.
미디어효과론 연구 이전, 고대 시대부터 연구되고 있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수사학’이라는 학문이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그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한 언어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 때부터 시작된 것이다. 미디어효과론은 이 수사학과 계통을 같이 두고 있다. 둘 다 소통의 연구인 것이다. 이런 두 연구의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미디어효과론에는 상업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효과론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가 20세기 초반으로 산업혁명과 함께 경제 정치를 통틀어 큰 변화를 일으키던 시대였으며 자본주의가 만연하던 미국에서 대부분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