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효과론과 상업성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스컴의 정의

2. 미디어 효과론

3. 상업성의 폐해

4. 공영성을 지키기 위한 대안
본문내용
매스컴이란 매스 커뮤니케이션 (mass communication)의 줄임말로서, 매스 미디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어떠한 정보를 모든 지역과 계층과 인구학적 속성을 포괄하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구성된 익명인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러한 매스컴은 수용자의 수가 너무나 많고, 그 수용자간에도 이질적이며, 그 수용자들끼리도 익명성을 지닌다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신속하게 대량의 정보를 동시 다발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매스컴은 탄생한 순간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점차 그 자체가 하나의 권력의 수단이 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막강한 집단이 되기까지 송신자와 수신자, 즉 정보전달자와 대중 사이의 관계를 정립하는데 수없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지금까지도 그 연구는 기존 이론을 엎치락뒤치락 하며 지속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미디어효과론 연구이다.
미디어효과론 연구 이전, 고대 시대부터 연구되고 있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수사학’이라는 학문이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그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한 언어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 때부터 시작된 것이다. 미디어효과론은 이 수사학과 계통을 같이 두고 있다. 둘 다 소통의 연구인 것이다. 이런 두 연구의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미디어효과론에는 상업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효과론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가 20세기 초반으로 산업혁명과 함께 경제 정치를 통틀어 큰 변화를 일으키던 시대였으며 자본주의가 만연하던 미국에서 대부분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 미디어의 선정성과 성범죄 증가의 관계 분석
  • 매스 미디어의 선정성과 성범죄 증가의 관계 분석-목차-Ⅰ. 서론Ⅱ. 본론1. 개념적 정의 및 이론적 배경2. 자본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성 상품화3. 실증적 분석Ⅲ. 결론 1. 대안점2. 토론 및 전문가의 의견 Ⅳ.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Ⅰ. 서론현대 사회에서 미디어가 현대인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메시지의 영향력 또한 무시하지 못 한

  • [심리학] 크로스 섹슈얼 Cross Sexual을 통해 본 대중매체의 영향과 여성들의 심리변화
  • 미디어 효과론 측면에서 보았을 때, 크로스 섹슈얼 신드롬은 대중매체가 대중에게 강한 효과를 미친다는 강 효과 이론이 유효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모든 대중을 대상으로 동일한 효과를 미친다는 피하주사이론 미디어가 수동적이고 원자화된 수용자에게 직접적으로 강력한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보는 관점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 이 이론의 기본 가정은 미디어가 정보를 대중의 의식 속으로 ‘주사’함으로써 수용자에게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파파라치 마케팅의 효과 연구
  • 미디어를 통한 파파라치 마케팅의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 설문지의 분석 결과는 언론정보학과 전공 수업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의 기말 연구 보고서를 위해 쓰일 것입니다. 귀하의 소중한 응답은 본 연구에 유용하게 쓰일 것이며, 답해주신 내용은 연구목적 이외의 용도에는 절대 사용되지 않으며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됨을 알려드립니다. 조사내용에 대해 의문이 있으시면 아래 이메일로 문의해 주십시오.※ 파파라치 마케

  •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 규제] 표현의 자유의 의미, 표현의 자유의 인식과 표현의 자유 규제의 문제점 및 표현의 자유 규제에 대한 방향, 표현의 자유 규제에 대한 과제, 표현의 자유 규제에 대한 제언 분석
  • 미디어교육을 통해 스스로 견뎌내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이것이 상업적 포르노물의 지독한 상업성과 성의 물신주의에 면죄부를 주려는 것은 아니다. 정통윤의 철학대로, 기술을 통해 감성을 지배하려는 발상은 한 사회를 불행하게 만들뿐아니라, 본래의 취지 자체도 성공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는 창작자의 권리만이 아니라 수용자의 생산수단의 확보와 접근권리도 의미한다. 이른바 ꡒ건전사회만

  • [대중음악과 미디어(방송)]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방송과 대중음악 간의 관계 및 영향 분석
  • 미디어 매체 역시 질적 성장은 물론 양적 성장을 하게 되었다. 라디오와 지상파 TV 외에 케이블 TV와 인터넷 방송의 등장은 미디어 매체간의 경쟁을 부추기게 하였고, 결국 이들은 변화된 수용자(소비자)계층의 욕구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배경 아래 미디어 매체는 대중음악이라는 소재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상호 각각이 가지는 고유의 성격과 더불어 상업성의 추구가 결합되면서 결국 현재 이들의 관계가 형성된 것이다. 이 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