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B형 <학번 끝자리 6,7,8,9,0번>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피아제(J. Piaget)

Ⅲ.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기본개념
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
3. 인지발달이론의 주요내용
4. 인지발달이론의 주요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 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공헌
2. 한계
3. 시사점

Ⅴ. 이론의 비판적 검토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피아제는 1920년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특히, 발달과정에 있어서는 개인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시한다. 이러한 견해는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연구를 통해 가장 잘 표현이 되었다. 철학자이며 생물학자로서 피아제는 이들 두 가지 영역을 서로 결합시켜 발달에 대한 포괄적이고 신선한 견해를 제시하였다.
그는 비네(Binet)와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들던 중에 아동들의 오답유형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오류가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피아제는 나이 어린 아이가 나이 먹은 아이보다 상대적으로 우둔한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를 기반으로 다른 어린이 뿐 만이 아니라 자신의 자녀들을 직접 관찰하고 그들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아동 발달에 대한 결론에 도달했다. 그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고안한 단순한 문제에 대해 교묘하면서 계발적으로 질문을 던진 다음에 아이들의 잘못된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아이들이 세계를 보는 독특한 방식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피아제에 의하면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을 하게 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서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했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차이가 약간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교육과학사, 2008
박덕규 ,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2004
김소아, 김영희, 강혜원,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7
김용선,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1992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 작용3. 비계 설정 1) 개념과 구성 요소2) 비계 설정의 범주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최근 인지발달 심리학의 주류는 개인내의 인지 발달 과정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점차 개인간 인지 협력의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특히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이론이 아동 발달의 각 방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마르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 작용3. 비계 설정 1) 개념과 구성 요소2) 비계 설정의 범주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최근 인지발달 심리학의 주류는 개인내의 인지 발달 과정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점차 개인간 인지 협력의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특히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이론이 아동 발달의 각 방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마르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3) 도덕지능2. 도덕성 발달 이론1) 사회학습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3) 인지발달이론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이론의 특징과 비평3)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5.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