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형] 유아부모를 대상으로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유아부모교육, 유아부모대상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학번 끝자리 6,7,8,9,0번>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관한 자료입니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3.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사회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4. 부모교육의 목적
5. 부모교육의 의의
6. 유아부모의 역할
1) 격려자
2) 훈육자
3) 근면성 발달의 조력자
4)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의 조력자
5) 학습경험 제공자
7.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효과
1) 아동에게 주는 영향
2) 부모에게 주는 영향
3) 교사에게 주는 영향
8.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내용
1) 강연회를 통한 유아 부모교육 내용
2) 독서토론회를 통한 유아 부모교육 내용
3) 공개토론회를 통한 유아 부모교육 내용
4) 보고회를 통한 유아 부모교육 내용
5) 영화감상토론회를 통한 유아 부모교육 내용
9.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1) 온라인을 통한 부모역할 지식교류
2) 예비부모를 위한 교육 강화
3) 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활성화
4) 교사와 부모의 면담 활성화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성 확보
6) 부모의 요구가 반영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7) 가정방문을 통한 유아교사와 부모의 소통강화
8) 부모교육의 활성화 위한 재정적, 행정적 지원
9) 원활한 부모교육을 위한 유아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부담 축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중 일부발췌-

5. 부모교육의 의의

부모교육은 일반적으로 가정과 유아 기관과의 환경, 그리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는데 흔히 부모교육,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역할하기라는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로서의 역할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교육 기관의 도움 없이 부모들이 스스로 힘으로 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지식과 능력을 배양할 때 있다.
오늘날 대다수의 부모들은 자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녀가 말을 듣지 않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 바를 모르며, 부모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 및 경험 부족으로 특정의 문제 상황에 부딪치게 되면 갈등을 일으키고, 역할수행에 대한 혼란을 일으킨다고 호소하고 있다.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 교육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다는 역할 수행의 혼란은 부모교육에 대한 정보나 기술의 부재 및 결핍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부모들은 바람직한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이에 관련된 체계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육적인 활동으로서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다.(후략)
참고문헌
1. 정미애, 유아기 부모의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 정보 요구 분석, 숭실대 교육대학원, 2011.
2. 마은주, 유아교육기관의 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광주대 대학원, 2011.
3. 이순형, 부모교육, 학지사, 2010.
4. 문성주,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교육대학원, 2011.
5. 권미선,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 리더십과의 관계,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2011.
6. 장혜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2008.
7. 정계환, 영아기 부모교육의 현황 및 요구에 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비교 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2011.
8. 홍지명,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전략,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11.
9. 안월선, 종일반 유아부모의 부모교육 요구도 및 참여도 비교, 한세대, 사회복지대학원, 2011.
10. 이경희,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