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학패션산업의이해4공통)21세기 한국패션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기술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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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패션산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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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21세기 한국 패션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다음의 사항을 조사하여 기술 하시오. (30점) 1. 한국 섬유 및 직물산업 2. 한국 의류 및 패션산업 3. 한국 패션소매유통산업 <주의사항> 1) A4 용지8매 내외로 작성하시오. 2) 자료 조사는 각종 신문 기사 및 보고서, 논문, 저서 등을 참조하시오. 3) 자료 조사 사이트 * 한국섬유산업연합회(www.kofoti.or.kr) * 한국패션협회(www.koreafashion.or.kr) * 한국의류산업협회(www.kaia.or.kr) * 삼성디자인넷(학교도서관에서 이용가능) * 각종 패션 관련 신문 및 잡지 사이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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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학패션산업의이해4공통)21세기 한국패션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기술하시오00
중간고사 과제물 제출 참고자료
가정학과의상학패션산업의이해4공통21세기 한국 패션 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다음의 사항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30점)
1. 한국섬유및직물산업
2. 한국의류및패션산업
3. 한국패션소매유통산업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섬유패션산업의 정의 및 특성
2. 한국패션산업의 현황
1) 섬유 및 직물산업
2) 한국 의류패션 시장
3) 한국패션소매유통산업
3. 한국 패션산업의 문제와 당면과제 및 전망
1) 한국 패션산업의 문제점
(1)생산설비의 효율성이 저하될 우려가 높다.
(2) 국내경영환경이 악화되었다.
(3) 현재의 중, 저급품시장을 포기할 수도 없는 어려운 시점에 놓여 있다.
2) 한국섬유산업의 당면과제 및 전망
(1) 한․중 섬유산업 교류 및 기술이전 방향
(2)기업은 세계화를 브랜드는 차별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3) 섬유와 패션을 융합화한 교육프로그램 필요하다.
(4) 부가가치화를 위한 패션산업의 기반을 강화하는데 집중투자 되어야
(5) 생산체제의 변화를 통한 기술개발 추진
4. 한국패션산업의 발전방안
1) 세계적인 브랜드 육성
2) 2020년까지 아시아 TOP 10 브랜드로
3) 동대문을 아시아 패션명소지정
4) 섬유종합지원센터의 개방형 네트워크 구축
5) 인력 확충과 고품질 제품 생산 방안 대규모 지원
6) 10대 R&D 핵심과제를 선정해 지원
5. 섬유패션산업의 주요 정책 대안과 발전 전략
1) 주요 정책 대안
2) 섬유패션 산업의 발전 전략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의식주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것이다. 특히 의류는 인간이 생활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옷은 그 사람의 인격과 품위를 나나내는 것이다. 옷의 착용을 통해 그 사람의 직업과 인품을 판단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의류 패션 산업의 가장 중심은 서울동대문 일대일 것이다. 서울의 패션산업 시장규모가 전국의 55.1%인 약 28조원에 달하며 서울시민의 2.3%인 24만명이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국내 최초로 전국 및 서울의 패션업체와 매출액, 종사자수 등의 패션산업 현황과 동대문 소매 패션상권의 실태에 대해 조사한 ‘2010 서울 패션산업 기초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고도의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고학력자등에 따라 의류의 착용도 타인과 다른 자기만의 개성을 나타내고 싶은 욕구가 증가하여 자기의 개성표현의 수단이 되었으나 가치관이 다양해짐에따라 의류의 수요도 개성화, 다양화에 따른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었으며 또한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품질의 고급이미지 의류를 착용하여 개성과 지위를 나타내려 하고 유명브랜드제품을 선호하는 동기가 되었으며,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의류와 캐쥬얼 의류분야가 확립, 발전하여 패션의 한 분야를 차지하였으며, 지금까지는 경제력을 갖고 있는 30.40대가 패션을 주도하였으나, 현재에는 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에 태어나 성장하면서 각종 매체를 통해 일찍부터 패션감각을 키운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의 X세대 그룹의 패션흐름을 주도하게 되었으며 이들은 인터넷등을 통하여 다양한 나라의 패션을 접촉하게 됨에 따른 패션시장은 국경을 초월해 가는 등 연령별, 세대별, 직업별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되어 제품의 품질, 개성, 브랜드, 패션성이 강조되는 등 시장이 더욱 세분화되었다.
수출환경에서는 1995년 WTO 체제가 출범함에 따라 교역장벽이 완화되고 있으며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체계의 초고속화로 인하여 세계는 거대한 하나의 시장이 되었으며 선진국 시장에서는 의류수요의 개성화, 다양화, 단사이클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중 저가품 및 대중품 시장은 점차 좁아지고 있다. 더욱이 국내제품은 가격경쟁력의 상실로 중국 등 후발개도국으로 이전되었다. 이 장에서는 21세기 한국 패션 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다음의 사항을 조사하여 기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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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rpress , KTDI , 주요일간지, 과테말라 섬유수출조합 , Banker ,SIGLO21 등 일간
•BOI & BEPZ , EU집행위, 스리랑카 중앙은행, 스라랑카 정책연구소, 일간지Financial Times, 스리랑카 투자청 등 정보 종합
•한국섬유산업연합회(www.kofoti.or.kr)
•한국패션협회(www.koreafashion.or.kr)
•한국의류산업협회(www.kaia.or.kr)
•삼성디자인넷(학교도서관에서 이용가능)
•http://www.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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