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 가족상담과 이혼 전,후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주제 선정의 목적
2. 보고서 구성의 방법
Ⅱ. 본 론
1. 가족상담
1) 가족상담의 정의
2) 가족상담의 종류
3) 가족상담의 필요성
2.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상담사업 소개
3. 가족상담의 현황
4. 가족상담의 방법
1) 가족상담의 방법
2) 이혼 전·후 상담의 방법
5. 가족상담의 사례
1) 가족상담의 사례
2) 이혼 전·후 상담의 사례
6. 중국의 가족상담과 이혼 전·후 상담
1) 중국의 가족상담
2) 중국의 이혼 전·후 상담
Ⅲ. 결 론
1. 문제점 및 보완
2. 가족상담 관련 기사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가족상담
1) 가족 상담의 정의
가족상담 및 치료는 가족을 하나의 체제로(system) 보고 체제적 관점에서 가족을 이해하려는 입장을 취하며, 문제를 지닌 가족 구성원(IP: Identified Patient)이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상호 교류 양상에 개입하여 증상에 완화나 행동 변화를 통해 가족 구성원 전체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조력방법을 말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족상담에 대해서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반드시 가족 전체가 상담을 받으러 와야 한다. 명칭 자체를 보고 가족만 치료한다고 생각하는 것, 가족치료를 개인치료의 영역이나 방법으로 보려는 시도, 개인상담의 확장으로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가족상담과 개인상담이 다른 점은 개인상담이 개인의 내면관계를 주로 다루는 활동이라면, 가족상담 및 치료는 가족이라는 영역에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인데, 개인상담의 연장선으로만 본다면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의미가 축소되는 꼴이 되어 버린다.
다시 말해 가족상담은 가족체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고 있고 가족상담 실제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가족상담 및 치료자(한 사람 혹은 몇 사람이 될 수도 있음)가 가족 전체 혹은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가족이라는 영역을 중심으로 가족관계의 변화나 가족의 문제 해결을 조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가족상담 및 치료/ 정성란 2011
가족상담 및 치료/ 최규련 2008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의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 이혼가정 청소년 자녀와 부모를 중심으로 김윤경, 이다미 /2011
이혼부모의 자녀양육관련 상담분석
사이버 상담을 중심으로/2003
서울가정법원 상담 사례 연구/ 오진미, 김만권
임종렬, 치료심리학, 형설출판사, 1991
아동복지론, 공계순 외 4명, 학지사, 2004.
김유숙 저(2007), 가족치료이론과 실제, 학지사
건강가정지원 센터 홈페이지: http://www.familynet.or.kr/
2011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 세부계획
e-나라지표 2011년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 현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