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게슈탈트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기본원리
<인간에 대한 가정>
<게슈탈트치료가 취하는 철학적 입장>
2. 주요개념
<접촉>
<지금-여기>
<자각과 책임감>
<미해결 과제와 회피>
<신경증 층>
<접촉경계 장애>
3.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집단상담자의 역할>
4. 집단상담 목표
5. 집단상담 과정
<폴스터의 세 단계 변화 과정>
<게슈탈트 경험 순환>
6. 집단상담 기법
<언어표현 바꾸기>
<신체활동을 통한 자각확장>
<책임지기>
<대화하기>
<환상기법>
<역전기법>
<꿈 작업>
- 본문내용
-
<지금-여기>
현재만이 유일하게 중요한 시제다. 게슈탈트는 집단구성원이 즉시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게슈탈트 치료에서의 과거는 현재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서만 중요하다. 집단구성원은 과거의 문제 상황을 현재에 가져와 마치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황을 재연한다.
게슈탈트치료가 현재의 힘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대부분의 집단상담 기법은 집단구성원이 그들의 계속되는 경험에 보다 가깝게 접근하는 것과, 순간순간의 느낌의 자각을 증가시킬 수 있는 쪽으로 고안되었다.
<자각과 책임감>
자각이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이다. 게슈탈트 집단구성원의 과업은 자신의 경험구조에 주의를 갖는 것, 그리고 그러한 경험의 무엇을 어떻게 자각할 것인가에 있다. 펄스는 즉시적인 상황에서 경험하는 것과 현재의 자각을 증가시키기 위해 어떻게 경험하는 가에 초점을 둔다. 즉 경험의 흐름에 머무름으로써 집단구성원은 세계에서 그들이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발견할 것이다. 지금-여기에 대한 자각을 얻기 위해서는 집단구성원의 움직임, 자세, 언어유형, 목소리, 제스처, 타인과의 상호작용 등의 외현적인 것에 주목해야 한다.
집단상담자는 게슈탈트치료 집단 상담을 통해 집단 구성원이 경험하고 행동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자신이 책임을 지도록 한다. 성숙한 인간은 타인의 기대가 아닌 자신의 기대와, 진실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에 관심이 있다. 개인적인 책임감을 증진시키는 방법은 타인에게 자신의 책임을 떠맡기는 방식을 자각하는 것이고, 타인의 기대로부터 분리시켜 자신의 기대로 살 수 있는 결정을 하는 것이다.
<미해결 과제와 회피>
자료평가
- ...............................
- pilsu3***
(2012.11.25 16:22: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