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장애아동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



2. 현 황
1) 장애아동의 분포 현황
2) 장애의 원인
3) 경제적 여건
4) 장애아동의 교육실태



3. 장애아동 복지서비스
(1) 장애인 복지시설
(2) 의료재활
(3) 교육재활
(4) 장애미아 가족 찾기 사업
(5) 전달체계
(6) 바우처 서비스


4. 문제점 및 과제
1) 장애 예방 사업의 강화
2) 조기 진단, 평가 및 치료의 문제
3) 장애아동에 대한 정확한 자료 파악
4) 의료 재활의 문제
5) 장애 아동의 사회적 통합 촉진
6)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인식의 변화 유도
7) 아동 및 부모 상담과 교육
8) 전달체계의 문제

본문내용
(3) 장애아동의 학교 현황
- 초등학교를 다니지 않은 장애인은 16.1%였고, 초등학교를 다닌 장애인은 검정고시를 제외하고 83.8%로 나타났는데, 이 중 80.3%는 일반학교를 다니고 있거나 다닌 것으로 조사되었다.
- 중학교를 다니지 않은 장애인은 48.3%로 조사되었다. 일반 중학교를 다닌 장애인은 48.9%로 초등학교보다 입학 비율이 낮았다.
- 고등학교를 다니지 않은 장애인은 64.2%로 가장 많았고, 일반학교를 다닌 비율은 33.6%, 특수학교 1.4%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은 0.4%로 나타났다.
->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장애인의 교육 정도가 낮아지고 있었다.

(4) 장애인 중학교를 중퇴하였거나 다니지 않은 이유
-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75.0%
- 집에서 다니지 못하게 해서 10.7%
- 다니기 싫어서 4.9%
- 심한 장애로 4.8%

(5) 학교에 다니고 있는 재가장애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정도
- 잘 적응하고 있다 18.3%
- 매우 잘 적응하고 있다. 1.4%
- 잘 적응하지 못하는 편이다 69.5%
- 전혀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10.8%

(6) 장애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 문제점
- 수업 내용의 이해 34.6%
- 친구들의 이해 부족 20.6%
- 전문교사의 부족 8.2%
- 선생님의 이해 부족 6.8%
- 특수교육 보조원 미배치 3.6%
-> 장애유형별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모두 ‘수업 내용의 이해’ 에 대한 응답이 높았으며 지체장애의 경우, ‘친구들의 이해 부족’과 ‘청소나 학교행사 참여’에 대한 응답이 높았다. 장애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위해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었다. 또한 뇌병변장애의 경우 ‘전문교사의 부족’에 대한 응답이 또한 높게 나타나 학습 내 전문교사 배치가 시급해 보인다.

3. 장애아동 복지서비스
(1) 장애인 복지시설
(2) 의료재활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02) 장애인복지사업안내
보건복지부(2006) 장애인복지사업안내
보건복지부, 바우처 복지서비스 안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복지사업
  • 장애아동 복지사업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의 개념 및 유발요인1-1. 장애의 개념1-2. 장애의 유발요인2. 장애아동의 개념 및 유형2-1. 장애아동의 개념2-2. 장애아동의 발달배경2-3. 장애아동의 유형2-4.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현황 및 실태3.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3-1.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3-2.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의 위기4. 장애아동복지4-1. 장애아동복지의 개념 및 정의4-2. 장애아동과 장애인복지대책의 기본구조4-3. 한국의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아동복지론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목 차-서론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2. 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3. 장애아동의 권리본론4. 장애아동의 분류1) 신체 장애 11) 적대적 반항장애 2) 언어 장애 12) 불안 장애3) 청각 장애 13) 아동기 우울증4) 시각 장애 14) 섭식 장애5) 정신지체 장애 15) 수면 장애6) 정서 장애 16) 외상후 스트레스7) 학습 장애 17) 반응성 애착 장애8) 자폐 아동 18) 틱장애 및 뚜렛 장애9) 주의력 결핍10) 품행 장애5. 장애아동복지사

  • [아동복지론] 실효성이 높았거나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사례를 기술
  • 아동복지론 실효성이 높았거나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사례를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1) 장애아동 양육지원사업2)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3) 장애아동 언어발달지원사업2. 장애아동 복지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사례1) 장애아동 출생과 가족해체2) 장애아동과 모자가정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에는 장애아동 뿐 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 [아동복지론] 한국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나 정책이 향후 반드시 달성해야 할 가치를 공공성 혹은 효율성 중 1개를 택해서 설명
  • 아동복지론 한국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나 정책이 향후 반드시 달성해야 할 가치를 공공성 혹은 효율성 중 1개를 택해서 설명하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나 정책1) 경제적 영역2) 교육적 영역3) 의료적 영역2. 한국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나 정책이 향후 반드시 달성해야 할 가치1) 공공성 2) 효율성 3. 나의 의견 - 효율성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에 있어 가족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복지사업
  • 장애아동 복지사업*목차Ⅰ. 장애 아동복지사업 이론 정리.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2. 장애아동의 분류3. 장애아동복지사업의 현황4.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Ⅱ. 시설 방문.서대문 장애인 복지관Ⅲ. 느낀점Ⅳ. 토론주제Ⅰ. 장애 아동복지사업 이론 정리.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1) 장애의 개념장애의 정의는 장애인 복지 법 제 2조에서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